나침반님 집에서 하룻밤 자고 공항으로 가려던 계획은 미묘하게 실패에 가깝다.

새벽 5시에 공항 리무진을 타야 하는데 새벽 3시쯤 되어서야 겨우 눈을 붙인 것.

마음 속으로는 대충 그렇게 될 거란 사실을 예상하고 있기도 했고

실제로 나침반님과 수다떨지 않았더라도 여행 전날엔 잠을 자지 못하는 특성 상 뒤척이며 시간 보냈을 것.

 

여행 첫날엔 무리하지 말자는 의미로 일찍 숙소에 들어가 쉬는 게 관례에 가까워서 별로 신경쓰지 않았는데

7시에 도착한 인천공항은 기대감에 부푼 나의 마음을 한순간에 붕괴시킬 정도로 난장판이 되어 있다.

 

평생 어느 시간대라도 이렇게까지 인파로 붐비는 인천공항은 본 적이 없다.

9시 5분 출발이라 넉넉하게 7시 5분 전에 도착했는데, 이미 진에어 카운터는 백여 명에 가까운 대기자로 빡빡하다.

서둘러 줄을 서서 발권받는데 40분 가까이 걸렸는데 게이트 통과하는 검색대에만도 지네처럼 줄이 늘어서 있다.

그 넓은 인천공항에서 각각의 게이트에 대기하고 있는 줄이 옆쪽 게이트 대기줄과 만날 정도로 어마어마한 길이.

 

세상에 이럴수도 있나 싶은 생각으로 그저 묵묵히 기다리는데, 나 말고도 걱정하는 사람은 많은지

지나가는 직원 붙잡고 이러다가 비행기 못타면 어떻하냐고 물어보는 사람도 꽤 있다.

 

심장이 쫄깃해 질 정도의 긴장감을 견디며 출국장을 빠져나오던 시간이 8시 35분.

대체 무슨 날이었는지 모르겠지만, 느긋하게 공항에 도착해 구경이나 하자던 계획은 완전히 물건너갔다.

 

어쨌든 좌석에 앉고 나니 긴장은 풀리고 이륙과 함께 주섬주섬 카메라를 꺼낸다.

다들 어느 나라로 떠났는지 신 치토세 공항행 비행기는 빈 좌석이 꽤나 남아있어서 옆자리에 카메라를 던져놔도 문제 없다.

 

 

 

당시 서울에도 그럭저럭 눈이 왔었고, 살짝 얼어버린 바닥 때문에 고생도 좀 했지만

비행기가 고도를 올리면 올릴수록 시야가 눈구름으로 점점 흐려지는 것을 보니 살짝 걱정도 든다.

 

겨울의 홋카이도는 처음이라 그 어마어마하다는 눈 속을 제대로 걸을 수 있을까 싶다.

홀로 여행이라 도시간 이동을 제외하면 거의 두 발로 움직여야 하는데

심한 평편족인 본인은 얼음바닥 위에서 균형잡기가 매우 힘들다. 발바닥 중앙이 툭 튀어나와 있기 때문에 안정감이 없다.

 

겨울 여행은 몸조심이 제일이므로 평생 한 번도 써 본적 없는 비니도 베낭속에 넣어 놨고

튼튼한 장갑과 손목 방한대, 홈쇼핑에서 선전하던 아이젠 수납형 등산화도 신고 왔다.

구입한 돈이 아깝더라도 아이젠을 사용하는 일이 없기를 바랄 뿐이지만.

 

 

 

일본쪽으로 날아갈수록 좀 전에 봤던 한반도쪽 구름은 양반이었구나 하는 생각이 든다.

구름이라기 보단 아예 눈덩어리처럼 보이는 것들이 비행기 밑을 가득 메우고 있다.

그래도 역시 겨울 홋카이도라면 눈이 팍팍 내리기를 기원했던 만큼, 긴장과 함께 기대감도 커지는 기분.

 

 

 

저가항공이라서 홋카이도 가는 동안 굶을 줄 알았는데 가벼운 간식거리는 제공해 준다.

 

홋카이도는 일본에서도 미식의 전당으로 소문난 곳이긴 한데

홀로 여행 도중에는 사실 아무리 자금 여유가 있어도 맛집 찾아다닐 생각이 들지 않는다.

대부분 적당히 즐길만한 음식으로도 충분히 맛있게 먹기 때문에, 이런 간식 역시 되는대로 먹어주는게 이득이다.

이런 말 하는 이유는, 한 칸 건너 여자 승객이 빵을 반 쪽만 먹고 그냥 남겨버렸기 때문.

 

 

 

신 치토세 공항에 도착해서는 아직까지 추위를 느낄 일이 없다. 워낙 따뜻해서 땀이 줄줄 흐를 정도니까.

 

일본에서도 홋카이도 하면 겨울에 끝내주게 추운 지역으로 대충 알려져 있어서 오해를 많이 사는데

날씨가 추운만큼 건물 내부의 난방 장치가 워낙 잘 되어 있는 바람에

오히려 요즘 홋카이도 젊은이들은 본토 사람들보다 추위를 더 많이 탄다고 한다.

 

신 치토세 공항도 전력난이 걱정될 만큼 더운 편이라 베낭과 카메라 사이드백, 두꺼운 점퍼로 몸을 감싼 나로서는 견디기 힘들다.

빨리 짐을 내려놓아야 좀 움직일 것 같은데, 그럼에도 불구하고 공항 도착부터 느껴지는 시끌벅적한 축제의 기운은

아무래도 셔터를 누르지 않고서는 쉽게 지나갈 수 있을 것 같지가 않다.

 

 

 

나에게는 피규어로 친숙한 하츠네 미쿠(初音ミク)가 사방천지 모습을 드러내고 있는 점이 적지 않은 문화컬쳐(?)로 다가온다.

물론 미쿠라는 캐릭터를 만든 회사가 삿포로에 위치해 있기 때문에 지역 상품으로서 홍보하는 것은 당연하겠지만

전 세계에서 손꼽을 정도로 규모가 크다는 삿포로 눈축제의 공식 입구인 공항 전체를 미쿠로 도배해 버리는 모습은 예상을 웃도는 덕력이다.

 

아마 오타쿠 문화와 전혀 접점이 없는 일반 관광객이라도 필연적으로 저 캐릭터 모습 정도는 눈에 박혀서 돌아가게 될 듯 하다.

 

 

 

공항에서 하룻밤 즐길 생각인지, 신 치토세 공항의 메인 홀에는 미쿠 관련 이벤트로 바글바글한 상태.

공항 여기저기에서 스템프 찍어오는 미션부터, 일러스트레이터의 원화 갤러리, 레이싱 기업들과의 스폰서 부스 등등

이번 축제에서 아예 끝장을 봐 버리자는 느낌으로 물량공세를 펼치는 분위기는 놀랍기 그지없다.

 

물론 일본에서는 뉴스에도 몇번 나오고, 거대 자동차 회사의 글로벌 CM 에도 등장하는 등 단순한 오타쿠 캐릭터의 범주를 넘어선 편이긴 하지만

공항이라는 나름 딱딱한 공공 기관물에 이런 훈훈한 광경이 펼쳐지고 있는 것은 굉장한 임팩트를 가져다 준다.

 

 

 

나름 피규어도 몇 개 가지고 있고, 노래도 몇 곡 들어봐서 그럭저럭 이질감을 덜 느끼는 본인이라도

굉장히 이질적인 세계에 들어온 듯한 느낌이 드는 것은 어쩔 수 없는 듯 하다.

 

그래도 시작부터 카메라 셔터를 좀 풀어놓을 수 있으니 좋은 기회라 생각하고 흐르는 땀을 닦으며 여기저기 담아본다.

땀흘리며 거대 카메라 들고 인형 찍어대는 뚱땡이는 분명 전형적인 오타쿠의 모습일텐데.

 

 

 

미쿠라는 캐릭터는 기본적으로 녹색 머리에 가깝지만

본사인 크립톤 퓨쳐 소프트웨어가 삿포로에 있다는 이유로 눈 축제 마스코트에 지정된 이후

매년마다 눈축제 기간에서만 공개되는 한정판 바리에이션 모델들이 등장해 매니아들의 지갑을 탈탈 털어가고 있다.

 

눈축제 하면 역시 눈이니 바리에이션의 대부분은 눈이나 흰색을 모티브로 해서 만들어지는 편.

가장 우측의 버전은 일본 전통 결혼식 때 사용하는 의복인 시로무쿠(白無垢) 를 입은 미쿠인데

참 마음에 들어서 하나 구입해볼까 했는데, 금새 품절되고 나서 가격이 상상을 초월할 정도로 올라버려서 깔끔하게 포기했던 기억이 있다.

 

 

 

신 치토세 공항은 국제선보다 국내선 쪽이 훨씬 활성화 된, 한국에서 보자면 이상한 구조로 되어있지만

규모면에선 꽤 좁은 편에 속해도 효율높은 배치를 통해 즐길만한 것들을 알뜰하게 모아놓은 느낌이 든다.

최상층엔 극장도 있는걸 봐서 확실히 모든 편의시설이 국내선 이용자들을 위한 것이라는 확신도 들고.

 

위에서 사진 찍고 있으니, 이번 2014년 겨울버전 미쿠는 아무래도 마법사 의상인 듯 하다.

어차피 저런 한정판은 이미 예전에 예약판매로 동났고, 실제 눈축제 기간에 구매는 거의 불가능하니

그냥 이런 오타쿠 에너지로 가득 찬 공항을 담아볼 수 있다는 흔치 않은 기회를 즐기는 것만으로 충분히 만족.

 

 

 

아닌 게 아니라 실제로 미쿠를 좋아하는 사람이라면

호텔에 짐 풀어놓을 시간도 없이 공항 도착하자마자 몇 시간은 거뜬히 즐길 수 있을 정도로 이곳저곳 많이 꾸며놓았다.

위층을 한바퀴 둘러보니 실제로 일본 레이싱 경기에 스폰서로 참가중인 미쿠의 상판대기를 구경할 수 있다.

 

이 팀의 성적이 어떻게 되는지는 모르겠지만, 어쨌든 이 차를 모는 레이서도 나름 미쿠 매니아인가 싶은 생각이 든다.

스폰서야 높으신 분들의 결정이니 실제로 레이서는 미쿠에 대해 아무것도 모를 가능성이 있지만

저런 프레임을 두르고 레이스를 펼치다 보면 어쨌든 이런 문화에 익숙해 지지 않을까 싶다.

쪽팔려서 숨어버리고 싶을 정도로 거부감이 드는 레이서라면 그건 참 불행한 일이겠지만.

 

 

 

첫째 날은 무리하지 않고 숙소로 돌아가 짐 풀어낸 뒤에

잠깐 산책만 하고 맛있는 먹거리로 배를 채운다는 본인의 교과서적 절차가

이 신 치토세 공항에 불현듯 나타난 거대한 오덕의 불길에 갈팡질팡하는 사태가 벌어지고 있다.

 

쓰여있는 것처럼 이 미쿠 이벤트는 2월 11일까지라, 귀국편에서는 볼 수 없으니 오늘밖에 기회가 없다.

짐 좀 풀어놓고 다니고 싶어도 공항에서 코인 락커 사용하는 비용이 얼마나 아까운지.

아직 늙은 몸이라고 할 만한 처지는 아니니 그냥 땀 좀 흘리고 돌아다니기로 한다.

 

 

 

미쿠는 볼만큼 봤으니 신 치토세 공항의 모습을 좀 더 자세히 눈에 새겨둔다.

국내선에 바글바글한 내국인 관광객들의 모습만 봐도 짐작이 가지만

홋카이도라는 곳이 일본인 입장에서는 반쯤 해외여행 가는 기분으로 오는 곳이라서

특히나 이런 눈축제 기간엔 외국인만큼 내국인들 행렬도 어마어마한 수준이다.

 

다들 공항에서 뭘 하느라 빨리 숙소로 이동하지 않는지, 모든 음식점이나 휴식용 벤치 등이 사람으로 꽉 차있어서

그냥 사진 찍으며 돌아다니는 것 말고는 딱히 즐길 거리가 없다.

최상층의 극장, 게임 센터 등엔 사람이 별로 없어 널널했지만 지금 그런 거 볼 시간도 아니고.

 

 

 

일본의 공항에서 어렵지 않게 찾아볼 수 있는 옛 향수 풍기는 구조물도 금방 눈에 들어온다.

아이들이 안에 들어가서 만져볼 수 있도록 되어 있는 옛 전철 모형인데

이 전철이 움직이고 있을 당시엔 그냥 치토세 공항이라고, 한국의 몇몇 공항과 마찬가지로 항공자위대와 함께 사용하던 조그마한 곳이었다.

 

실제로 이 녀석을 타 본 사람도 아직 살아있을 나이지만 지금 도쿄와 신 치토세 공항의 일일 항공편수는

전 세계 세손가락 안에 들 정도로 굉장한 수송량을 자랑하고 있으니 참 감회가 새로울 듯 하다.

 

 

 

적당히 공항 구경을 마치고 난 후, 지친 몸을 이끌고 삿포로로 향한다.

삿포로발 열차는 이곳이 출발역이지만 축제 기간이라 워낙 사람이 많아서

일부러 열차 하나를 보내버린 후 맨 앞줄에서 대기하다가 잽싸게 들어가 좌석을 하나 확보한다.

 

삿포로까지 50분쯤 걸리는 거리라서 그렇게까지 해야 하나 싶기도 했지만

앞서 말했던 겨울의 홋카이도 실내는 무조건 덥다고 생각하면 될 정도로 난방이 잘 되어 있어서

빡빡한 인파속에 이 정도 짐과 옷가지를 껴안은채로 서 있으면 땀으로 범벅이 될 것이 뻔하다.

아니나다를까 서 있는 사람들은 거의 출근길 열차를 방불케 하는 형상이 되어버려서 아둥바둥거리기 시작한다.

 

노인네들도 좀 서 있는 바람에 살짝살짝 양심이 따끔거리는 것을 느끼며 편안하게 삿포로에 도착. 이렇게 오는 건 4년만이다.

 

가장 먼저 할 일은 JR 여행센터에 가서 레일패스를 구입하는 것.

10일간의 적당히 긴 이번 여행은 렌터카를 쓰지 않고 홋카이도를 가로질러야 하는 긴 이동거리를 자랑하기 때문에 절대적으로 레일패스의 힘이 필요하다.

외국인에게만 판매하는 이 레일패스는 이동거리가 길고 빈번할수록 압도적인 할인율을 자랑한다. 어쨌든 기간 내엔 무제한 이용이 가능하니까.

 

여행 전 준비과정에서 가장 머리를 싸매게 만든 것이 이 레일패스인데

플렉서블이라 하는, 4일간 사용할 수 있으며 날짜를 지정할 수 있는 패스를 제외하면

3,5,7일권 전부 개시하는 날부터 연속적으로밖에 사용할 수 없기 때문이다.

그래서 이동요금이 가장 많이 나오는 날을 잘 고려해서 개시일을 선택해야 하고, 그 전까지는 교통비를 최대한 줄여야 이득.

 

고민끝에 7일권으로 2월 12일부터 사용하는 레일 패스를 구매한다.

9~11일까지는 삿포로 눈축제와 함께 만나기로 약속한 Y 일행과 지낼 예정이니

굳이 레일패스를 사용할 만큼 이동하지는 않으리라는 생각에서.

 

안내원에게 한국 여권을 보여주자 한국어로 열차편 예약에 대해서 질문해 온다.

발음상의 미묘한 어색함은 있어도 거의 대학원생 레벨의 숙련도를 자랑하는 한국어다.

 

여행도 왔겠다 평소의 낯가림은 좀 접어둬도 되겠다고 생각하며 '한국어 참 잘하시네요' 라고 일본어로 말해준다.

안내원도 웃으면서 일본어 잘하시네요 라고 한국어로 대답해 주는데

가만 생각해 보니 일본인 안내원이 한국어로 말하면 한국인 관광객이 일본어로 대답하는 형이상학적인 상황이라 묘한 기분이 든다.

 

예정과 완벽히 맞춰서 이동하기는 힘들겠지만 일단 자리라도 예약해놓자는 의미에서

12일부터 시작될 장대한 장거리 기차여행 좌석을 하나하나 예약해 놓았다.

레일패스의 좋은 점은, 출발시간 전이라면 언제든 무료로 캔슬 가능하며, 남은 자리를 얼마든지 다시 예약할 수 있다는 것.

이번 여행은 뒤로 갈수록 굉장히 외진 곳으로 기어들어가는 형태가 되기 때문에

기차 시간을 제대로 맞추지 못하면 하루 꼬박 문제가 생기는 상황이 발생할 수 있다.

수정의 여지를 조금 남겨놓은채로 일단 귀국날 다시 공항으로 돌아가는 열차까지 전부 좌석예약을 마친다.

 

 

 

숙소는 천원 이천원이라도 저렴한 곳으로 잡아 놓았다.

어차피 어딜 가나 한참을 걸어다녀야 할 여행이라서 호텔의 위치는 별 관계가 없다.

 

삿포로의 정경은 생각만큼 눈이 많이 온 것 같지 않은 느낌이었지만

자세히 보니 인도쪽의 눈을 놀랄 정도로 열심히 치워놓아서 생긴 착각에 불과했다.

인도쪽에 쌓였던 수많은 눈은 내 키보다도 더 큰 높이로 옆에 쌓여있으며

도로를 달리는 자동차들은 유심히 보니, 눈이 수십cm 이상 쌓인 채로 굳어버리는 바람에

그냥 도로면 전체가 위로 올라와 있는 상황이 연출되고 있다.

 

과연 겨울 삿포로는 느낌이 틀리다는 생각에 기분이 매우 좋아진 채로 호텔을 찾으러 나선다.

물론 중간에 볼만한 것들을 잊어버리지 않게 카메라는 손에 쥐고 있다. 생각한 것보다 걷기가 수월해서 카메라 박살낼 가능성은 좀 줄었다.

 

삿포로에 도착해서 가장 먼저 눈에 들어온 이 녀석은 일본에서 한개밖에 없는 구식 원형 우체통.

원형 우체통 탄생 100주년을 기념해 응모받은 디자인으로 설치한 녀석이라고 한다.

2001년에 설치한 녀석이면 분명 나로서도 몇 번은 봤을 법한 위치에 서 있는데

막상 이제서야 눈에 들어온 걸 보면, 처음 와보는 겨울 홋카이도에 시선이 예민해져 있다는 반증일지도 모르겠다.

반대로 말하면 여름엔 아주 태평스럽게 돌아다녔다는 말도 되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