테미야선은 삿포로의 오오도리 공원처럼 오타루의 눈축제 라인인 듯한 느낌이 든다.
규모에서는 비교할 수도 없지만 약간 엉성해 보이는 스노우 캔들의 모습이 오히려 정겨워 보인다.
오타루가 관광으로 유명한 곳이긴 하지만 삿포로와 비교할만한 곳은 아니니
충분하지 않은 예산으로 관광객들에게 추억을 제공해주기 위해 노력한다는 느낌.
저녁에 꽤 볼만할 듯 한데 Y양과 코마츠군은 느긋하게 즐길 시간이 없으니 아쉬울 따름이다.
어떤게 만드는지는 모르지만 재미있는 모양을 한 스노우 캔들도 있다.
날씨가 꽤 쌀쌀하다보니 속에 양초를 넣어서 불을 붙여도 녹지는 않는가 보다.
지금은 사방이 무채색의 향연이지만 밤엔 분위기가 확 바뀔 듯.
예산과 능력이 부족하다면 역시 남는 건 개성과 아이디어로 승부하는 것 뿐이다.
이글루와 비슷한 모양이지만 원형으로 쌓아서 비어있는 공간이 많다. 촛불을 켜면 좋은 느낌이 날 듯하다.
이곳엔 딱히 얼음 조형물 같은 건 없고, 스노우 캔들도 뭔가 아마추어의 미학이 남아있는 듯한 분위기라
이곳 눈축제는 아마도 마을 사람들이 봉사활동으로 열심히 만들어 놓은 것이 아닌가 하는 예상을 해 본다.
오락가락하는 날씨는 언제 또 눈이 흩날릴지 모르니 햇빛을 맞이하는 영국인의 심정으로 날씨 좋을때 사진 팍팍 남긴다.
사진 찍히는 것에 부담이 없는 일행과 여행하는 건 매우 희귀한 경험이니 이것도 이번 여행의 좋은 추억이 될 것 같다.
얼핏 보면 아슬아슬하게 쌓여 있어서 불안하지만 날씨가 날씨다 보니 이미 접촉부분이 단단하게 붙어있어 부서지지는 않을 듯.
촛불 축제는 역시 저녁부터가 본방이라 아직은 사람이 별로 없다.
이곳은 오타루의 주요 관광지와 거리가 조금 떨어져 있기 때문에 원래 관광객이 그렇게 많이 찾는 곳은 아니다.
아마도 조금 더 이동하기 시작하면 사람으로 바글바글 할테니, 깨끗한 눈을 뽀득뽀득 밟는 즐거움을 누리며 발걸음을 천천히 늦춘다.
나 혼자 거대 카메라를 들고는 있지만 모두 각자의 카메라는 갖고 있기 때문에 나만 전속 찍사가 되지는 않는다.
실제로 평소 취향대로 일행 사진보다 다른 풍경들 사진을 더 많이 찍으며 돌아다녔기 때문에
Y양과 코마츠군도 사진을 굉장히 많이 찍는다. 어찌보면 직무 유기를 하는 생각도 들어 좀 미안해 지기도 한다.
하지만 서로서로 사진을 찍다 보면 이런 설정샷도 찍을 수 있어서 나름 재미있기도 하다.
인물사진을 원래 안찍기도 하거니와, 가능하면 카메라를 쳐다보는 사진보다는 이렇게 자연스러운 샷을 좋아하기 때문에
일행들이 인식하지 못하는 순간에도 가끔 셔터를 누르고 있다.
하지만 실력 탓인지 이렇게 찍은 샷은 당사자들이 본인의 아름답지 못한(?) 모습이 나오곤 하는 터라 그다지 좋게 평가받지는 않는다.
본인도 사진 찍히는 거 안좋아하기 때문에 충분히 이해할 수 있는데, 그럼에도 이런 비설정샷을 찍는 것은 본인의 사악한 성향 때문일까.
다시 중앙 거리로 나온다. 여기서 주욱 내려가면 오타루에서 가장 유명한 운하와 만나게 된다.
실제로 운하가 유명하긴 하지만 구경하는데 별로 시간이 걸리진 않고, 그 근처의 다양한 상점가가 오타루 관광의 주요 코스.
오타루는 도시가 만들어진지 100년쯤 되었고, 당시 한창 서양식 건축 기술을 받아들이고 있을 때라서
중앙 거리에 있는 건물들은 역사학적으로도 건축학적으로도 의미가 깊은 녀석들이다.
지금은 호텔이나 부띠끄 등으로 개조되기도 했지만 완공 당시엔 거의 대부분이 은행으로 사용되었는데
지금 봐도 굉장히 위엄있고 호화스럽게 지어진 건물들은 당시 금융업의 위상을 보여주는 단면이기도 하다.
코마츠군은 오타루라는 마을을 매우 좋아하니, 당연 이런 역사적 건축물에 대해서도 관심이 많다.
이곳은 전쟁의 피해를 받지 않았기 때문에 건물들의 상태도 매우 좋은 편이라, 건축물 매니아들에게는 참 행복한 곳이다.
지금도 사용되고는 있지만 시의 중요문화재로 등록되어 있어서 왠지 위엄이 넘친다.
현재는 호텔로 이용되고 있는 건물도 있는데, 내부수리를 거쳤다고는 하지만 이런 석조 건물에서 하룻밤을 보내는 것도
여건만 된다면 한번 경험해보고픈 일이다. 하긴 프랑스에서 숙박한 경험은 있지만 일본에서는 아직 겪어보지 못했으니.
오타루는 싸고 저렴한 호텔에서부터 운하의 풍경이 그대로 내려다보이는 전망좋은 호텔까지 다양하게 준비되어 있어서
하룻밤 머무르기 참 좋은 곳이지만 어째서인지 한 번도 숙박해 본 적은 없다.
단순히 상황이 안맞았던 것 뿐이긴 하다. 자전거 여행때는 여름이라 날씨가 좋아서 그냥 노숙하는 바람에.
사실 오늘처럼 저녁에 촛불 구경도 하고 운하의 야경도 구경하고 할 것 같으면 바쁘게 삿포로 돌아갈 필요 없이
이곳에서 머무는 게 더 이득이기도 하지만, 내일 아침부터 이동거리가 상당히 길기 때문에 이곳에 머물면 그 이동시간이 더 길어져 버린다.
아직까지는 오타루에서 숙박하지 못하는 점과 이동시간을 줄이려는 판단 중 어느 것이 더 아쉬운지 판단할 수 없는 상황.
멋들어진 외관을 자랑하는 이 비브란트 호텔은 1923년 완공된 오타루의 살아있는 역사 중 하나다.
당연히 예전엔 은행이었지만 지금은 오타루를 대표하는 호텔 중 하나로 이름을 날리고 있다.
사실 몸값 때문인지 가격은 비싸고 조식은 가벼운 빵 뿐이고 객실은 낡았지만, 오타루라는 도시는 그런 것을 즐기는 곳이다 보니 다들 만족하는 분위기.
코마츠군이 제안한 오타루 골목 투어의 집합 장소가 이 비브란트 호텔의 로비다.
운하와 오르골 거리를 구경하고 돌아와도 시간은 널널해서, 일단 위치만 기억해둔 후 다시 발걸음을 옮긴다.
오타루 역에서 이곳 운하까지는 걸어서 15분밖에 걸리지 않지만 이곳저곳 느긋하게 둘러보며 오다 보니 꽤나 시간이 걸렸다.
하지만 보통은 운하를 보고 나서 옆의 오르골 거리에서부터가 진짜 시간과 지갑을 잡아먹는 곳이니, 이제부터가 시작이라는 느낌.
날씨가 매우 화창하진 않지만 눈이 안내리는 것만으로도 다행이다.
원래부터 작은 운하지만 지금은 관광 용도 이외에는 쓸 만한 거리가 없는 곳이라
이 앞은 항상 관광객들로 북적인다. 특히 중국인 관광객이 매우 많이 보이는데, 이건 요즘 전세계적인 현상일 듯.
운하가 시작되는 다리 위에도 사진 찍으려는 사람들 때문에 한동안 기다리다가 난간 앞까지 이동할 수 있었다.
많은 관광객들이 셀카 찍는데 주력하고 있었지만, 본인은 그냥 Y양 사진을 찍어주는 것으로 만족한다.
원래는 관광 용도와 전혀 관계없는 대형 선박의 물자 하적용 운하였는데, 용도 폐기후 그냥 매립해 버리려는 계획이었다고.
시민들이 단체 운동까지 벌여서 1980년대에서야 간신히 관광용으로 전향하기로 하고, 버려진 하적장 등을 레스토랑으로 개조했다.
지금은 오타루 하면 일단 운하 떠올리고 보게 되었으니, 관광이란 산업이 가져야 하는 미래 예측이 얼마나 중요한지 말할 필요도 없다.
운하 자체는 사진 몇 장 찍으면 별로 볼거리 없지만, 아기자기한 것 좋아하는 일본이들의 노력으로
주변에 다양한 레스토랑, 기념품점, 분위기 있는 까페 등등이 포진해 있기 때문에
느긋한 여행을 즐긴다면 충분히 만족스러울 만한 곳이다.
물론 관광객이 너무 많이 몰리는 지금 상황에서는 그런 여유를 만끽하기 힘들지만.
운하 주변엔 호텔도 굉장히 많은데, 여유 있으면 호텔 창가에 앉아서 운하의 밤모습을 구경하는 사치를 누려보고 싶다.
자전거 여행때는 밤 11시 쯤에 혼자 터벅터벅 걸어다니며 물결마저 조용했던 운하를 마음껏 감상했는데
조명이나 조경이 그리 대단하진 않지만 역시 사람의 모습이 사라진 운하의 한적한 모습이 매력적으로 다가왔었다.
운하 시작점 바로 옆에 위치해서 유명한 오타루 운하식당의 위용.
원래 물류창고로 쓰이던 곳을 식당으로 개조했는데, 용도상 내부는 매우 넓지만 여행자들이 가지 마라고 한입을 모아 비추천하는 곳이다.
양 적고 맛은 그럭저럭인 전형적인 관광지 음식점이라서. 그래도 역시 외국에 왔으니 한번쯤은 경험해보자는 생각에 여전히 많이 찾는 곳이기도 하다.
점심 먹을 시간이 되긴 했는데, 나와는 달리 일행들은 배가 그리 크지 않은 듯 하다.
제대로 된 식사 한 끼보다는 그냥 다양한 먹거리를 조금씩 먹는 것이 더 나을 것 같아서 이곳은 그냥 밖에서 사진만 찍고 패스.
운하식당 뒤편에 걸린 고드름은 예쁜 레벨을 넘어서 공포스럽기까지 하다.
저 밑이 원래 사람들이 지나다니는 길인데 자칫 하나 떨어졌다간 호러 영화 한편 찍을 수 있는 상황이 될 법 하다.
그 옆에 치워놓은 눈더미 높이도 여전히 나에게는 놀라움으로 다가오고.
다시 운하식당 정문을 통과해 오르골 거리쪽으로 이동하는데, 전리품처럼 세워놓은 고드름이 놀라워서 코마츠군을 제물삼아 한 장 담아본다.
애초에 내가 서식하던 지역에서는 고르듬이란 것 자체를 별로 볼 기회가 없어서, 손가락만한 녀석이라도 보면 재미있었는데
여기 고드름은 자기 주장이 매우 뚜렷하다. 저런 것이 후두둑 떨어지는 초봄 무렵엔 머리 조심하고 다녀야 할 듯.
일단 제대로 된 식사는 아니더라도 뭔가 먹기는 먹어야 할 것 같아서
운하 건너편에 위치한 재미있는 모습의 상가로 이동한다.
아주 작고 좁은 골목길 사이에 조그만 음식점들이 다닥다닥 붙어있는, 주위 풍경과 동떨어진 개별적인 구역으로 만들어 진 이 곳은
처음에 어떻게 읽어야 할지 갈피를 잡지 못했는데 알고보니 한자를 오른쪽에서부터 읽어야 했었다. 데누키 코지(出拔小路)라는 이름.
건물 밖이라는 점이 좀 다르지만, 삿포로의 라면 공화국처럼 옛 오타루의 거리를 재현해 놓은 곳.
가게는 다닥다닥 붙어 있고 골목은 매우 좁다. 사실 관광지역을 벗어나면 여전히 비슷한 곳이 실재하는 홋카이도 지방이라서 큰 임팩트는 없는 편.
간판에서 자랑스럽게 선전하고 있는 해산물 덮밥은 정말 먹음직스러운 자태를 뽐내지만
가격이 몇만원인데다가 저거 다 먹었다간 다른 거 먹을 배가 남질 않을거라는 생각에 일행 모두 망설이고 있다.
들어가면 그냥 끝이 보일 정도로 작은 규모인데, 오히려 그 덕분에 옛날 거리라는 느낌을 적절히 살려준다.
코마츠군도 어릴 적부터 자주 왔던 곳이라고. 목조 건물이 대부분이었던 본토와는 달리 이곳은 원래부터 석조 건물이 많았던 듯.
코마츠군이 애착을 가지고 있는 석상. 저 안경은 원래부터 있던 것인지 누가 걸어놓은 것인지 모르겠는데 잘 어울린다.
왠지 면학에 힘쓰는 학생을 재현한 듯한 느낌. 얼굴이 참 복스럽게 생겼다.
코마츠군이 예전부터 이 석상과 닮았다는 말을 많이 들었다고 한다. 본인도 싫지 않은지 사진 찍어달라고 요청.
확실히 탱글탱글한 볼이 닮은 느낌이 들기도 한다. 단순히 관광 기분으로 온 본인과 달리 코마츠군의 오타루에 대한 감정은 깊고 따뜻할 듯 하다.
본인과 먹거리를 동등하게 섭렵할 정도의 큰 위장을 가진 사람이 별로 많이 않은것도 사실이지만
Y양은 원래 그리 많이 먹지 않는 듯 하고, 일본인인 코마츠군은 당연히 평균적으로 적게 먹을테니 조금 아쉽다.
배가 고픈건 아니지만 구경이든 먹거리든 여러가지에 마구 도전해보고 싶은 본인으로서는
자기 욕심만 내세워서 이것저것 먹어볼 수 없는 노릇. 특히 해산물 덮밥 말고는 간단한 점심에 어울리지 않는 기름진 것들이 많아서.
홋카이도 전체가 해산물로 유명하기 때문에 저런 덮밥이나 초밥이 유명세를 타는데
본토에서는 의외로 이런 현상에 대해 좋게 보지 않는 사람들도 있다.
사실 홋카이도 위도가 높아서 바다가 차다 보니 당연히 회나 초밥에 어울리는 해산물이 많이 올라오긴 하는데
그렇다고 해서 운송수단이 발달한 요즘 들어서까지 굳이 홋카이도의 해산물이 신선하고 맛있을 객관적인 이유는 없다는 것.
이쪽에서야 당연히 장사가 되니 그런 홍보를 이어가는 것이겠지만.
물론 일행과 함께하는 단란한 여행중이라 이런 쓸데없이 무거운 생각은 내 머릿속에서만 돌리고 있다.
여기저기 기웃거리다가 한정판 게살만두라는 것을 파는 조그마한 가게가 보여서
만두 하나 정도라면 부담이 없을거라 생각해 슬쩍 들어가본다. 기온차가 많이 나서 금새 카메라에 서리가 생긴다.
친근하고 씩씩한 아주머니가 부담없이 맞이해 줘서 마음이 놓인다.
오타루 축제 기간에만 한정 판매한다는 게살만두는 당연하게도 진짜 게살이 가득 들어있어서
만두피에 슬쩍 스며든 육즙과 함께 베어물면 고소한 게향기가 가득 퍼지는 것이, 추운 겨울날 먹기에 그만인 별미.
따뜻한 허브차도 한잔씩 내주시는 아주머니는 코마츠군이 키타미에서 왔다고 하니 '그럼 여기는 전혀 춥지 않겠네' 라고 말씀하신다.
확실히 지도를 펼쳐보면 키타미가 훨씬 더 추운 지역이니 이해가 된다.
따듯한 차 한잔과 게맛살이 아닌 게살만두를 먹어치우고 원기를 회복한 일행은 오르골 거리로 이동.
군것질거리가 많은 오타루지만 뱃속에 하루 들어가는 양은 한계가 있어서
느긋하게 즐기려면 역시 하루 정도는 숙박하면서 둘러보는게 좋은 곳이다.
처음엔 얼음덩이를 왜 이렇게 만들어 놨지 싶었는데, 고개를 들어보니 자연스럽게 이해가 간다.
생활의 지혜라고 할까. 양동이 하나로 마요네즈를 만드는 센스는 그냥 지나칠수가 없어서 Y양과 함께 담아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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