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마 이 카미나리몬 밑에서 사진찍는 관광객이 보이지 않는다면

그게 도쿄라는 도시가 끝장난 증거가 아닐까 할 정도로

다들 사진으로 찍기 바쁜 유명한 스팟.

 

덩치가 큰 녀석이다보니 비교가 될 수 있도록 사람과 함께 담는게 정석인 듯 한데

셀카를 좋아하지 않는 본인은 그냥 매번 하던대로 사람들 보이지 않게 프레임을 담는다.

이제 별다른 감흥도 느껴지지 않는 카미나리몬.

 

 

 

확실히 밤이 되니 아사쿠사의 상점가는 활기가 더해지는 듯 하다.

외국인 관광객도 많긴 한데, 상당수가 나이 지긋한 본토 관광객들.

 

간식거리를 제외하면 별달리 관심이 가지 않는 평범한 기념품이 대부분인데

이 정도 규모의 긴 상점가가 이렇게까지 유지가 된다는게 매번 신기하다.

다들 뭔가 사긴 사는건가?

 

 

 

카미나리몬에서 센소지(浅草寺)까지 직선으로 쭉 뻗은 상점가는

모두 동일한 간판과 가게 디자인으로 통일성을 추구하는데

횡렬로 뻗은 상점가는 그럭저럭 불규칙하고 옛날 느낌 나는 분위기.

 

여기나 거기나 그닥 눈에 들어올만한 상품은 없고

대부분의 가게에 '사진촬영 금지'라는 푯말이 붙어있어서

올때마다 이들의 좁은 마음씀씀이에 씁쓸해지는 기분.

 

아기자기하게 진열된 상품들 사진을 찍어서 여행기에 올리는게

아무리 생각해도 자기네 장사에 피해가 갈 거라는 생각이 들지는 않는데 말이다.

그 덕분에 매번 찾아올 때마다 점점 흥미가 떨어지는 곳이기도 하고.

 

단지 숙소에서 가깝고, 늦은 오후에 도착해서 가볍게 갈 만한 곳이 여기밖에 없었다는 이유와

아사쿠사의 밤거리 풍경을 제대로 감상해 본 적이 없었다는 이유가 아니었다면

아마 여행도중 여기를 찾을 일은 없었을 듯 하다.

 

 

 

우에노 아메요코 시장에서와 마찬가지로, 서민냄새 풍기는 호객행위가 빈번한 곳이지만

우에노 시장에서 활기차게 떠들어대는 상인들에 비하면 별로 인정이 느껴지지 않는 그들의 외침소리가 공허하게 들린다.

 

이러니저러니 해도 워낙 접근성이 좋아서, 도쿄에 가면 한번쯤은 들리는 곳인데

간식거리 몇번 사먹어 본 기억 외에는 도무지 눈에 띌만한 무언가가 생각나지 않는다.

시골마을 시마네현의 작은 공방에서 볼 수 있었던 수제 나무조각 몇개가

이 수많은 가게 기념품보다 월등히 좋았다는 느낌.

 

이런 기운없는 생각으로 관광중이라니, 생각하는 본인 스스로도 너무 부정적이 아닌가 싶은데.

사실 이곳을 찾은 이유는 새 카메라의 밤거리 촬영 능력을 시험에 보고 싶었을 뿐이니 어쩔 수 없다.

 

 

 

카미나리몬에서 센소지까지 쭉 뻗은 상점가라는 독특한 배치 자체가 볼거리일 뿐.

쿄도, 다자이후, 이세신궁 등의 상점가와 비교하면 가장 수준이 낮은 상점가라고 생각.

하층민들의 장터였던 곳이니, 반대로 생각하면 여전히 그 느낌을 고수하고 있다고 볼 수도 있지만.

 

문득 젊은 도쿄 토박이들은 이곳을 얼마나 자주 찾을까 의문이 생긴다.

아마 내가 이곳에 살고 있었다면 많아봤자 1년에 한번 가볼까 말까 하겠지.

 

 

 

화창한 대낮의 센소지도 나쁘지 않지만

해가 지기 시작하니 곳곳에 건물을 비추는 조명이 작동해서 이것도 꽤 볼만하다.

 

조명은 멋지지만, 예전 카메라라면 워낙 고감도 노이즈가 많아서 담기 힘들었을텐데

역시 디지털 기기는 신제품이 좋긴 좋구나 하는 생각이 든다.

사실 노이즈가 있던 없던 담는 사진의 가치는 전혀 변함이 없는데

단순히 기계에 대한 호기심일 뿐. 물론 그렇게 소비활동을 해야 경제가 굴러가는 것이겠지.

 

 

 

센소지 정문에 걸려있는 거대 홍등 역시 카미나리몬의 그것에 뒤쳐지지 않지만

첫인상이 중요하달까, 아사쿠사 관광의 시발점 역할을 하는 것이 카미나리몬이다 보니

중간에 위치한 이 녀석은 인기가 조금 덜하다. 사진찍는 사람 수가 적은게 그 증거.

 

아사쿠사는 항상 관광객으로 붐비는 곳이긴 한데, 어째 예전보다 사람이 많은 느낌이다.

낮에는 수학여행 온 학생들이나 외국인임이 분명한 관광객이 인산인해를 이루는데

이 시간쯤 되니 상당수가 나이 지긋한 본토 관광객들. 이것도 나름 신선한 요소라고 생각해도 될려나.

 

 

 

2010년 자전거 여행때 찾아왔던 센소지는 본당이 공사중이라 거대한 차단막밖에 보이지 않았다.

그래도 관광객을 위해 차단막 위에 공사중인 본당을 볼 수 있는 모니터를 설치해 놓은 모습에

나름 접객서비스를 하고 있구나 납득하곤 했다.

 

다행히도 공사는 완료되었는지, 예전에 보던 그 본당의 모습을 다시 구경할 수 있었다.

조명 시설이 잘 되어 있어서 야간에 보는 모습도 나쁘지 않구나.

 

 

 

본당 앞에서는 스님으로 보이는 사람이 확성기로 열심히 뭔가를 외쳐대고 있다.

후쿠시마 대지진을 지원하기 위한 성금을 모금중인듯 하다.

 

여러분이 보태주신 성금은 책임을 지고 센소지에서 전달하겠다고 몇 번이고 간절히 호소중.

요즘 일본은 그 때의 비극에 대해, 알게 모르게 지진의 피해와 그 복구에만 중점을 두고

인간의 손으로 어떻게 할 수 없는 원전사고에 대해서는 무의식적으로 말을 줄이는 듯한 느낌을 받는다.

 

자국민들이야 그렇게라도 주제를 돌리고 싶은 마음 모르는 바는 아니지만

외국인들의 시선은 그렇게 곱지 않을텐데.

 

 

 

센소지는 도쿄에서 가장 큰 절이지만 몇번이고 불에 타 없어져서

지금은 본당도 콘크리트로 만들어져 있고, 문화재로서의 가치는 없는 곳이다.

 

별로 그런것을 기대하고 온 것은 아니지만, 잘 배치된 조명에 빛아는 오층탑이 아름답긴 하다.

밝은 대낮에 이곳을 찾으면 오히려 음영차가 심해서 대부 장식이 거의 보이지 않는데

저녁에는 밑에서 조명을 쏘아주니 단정한 건축양식을 구경하기 편하다.

 

 

 

센소지 광장에서 사람들이 시선을 돌릴만한 볼거리가 하나 더 생겨있다.

밤이 되어 은은한 조명을 내뿜은 스카이트리가 나름 잘 보이는 장소.

 

타이토구와 스미다구의 경계가 되는 스미다가와 강의 몇몇 장소를 제외하면

건물로 뒤덮힌 도쿄 안에서 스카이트리의 모습을 이렇게나마 구경할 수 있는 곳이 별로 없다.

70은 넘어보이는 할아버지가 DSLR에 삼각대를 장착해서 열심히 촬영중인데

대부분의 관광객은 그냥 컴팩트 똑딱이 혹은 휴대폰을 이용해서 저 스카이트리를 담고 있다.

 

휴대폰 카메라는 써 본적이 없어서 모르겠는데, 그런 걸로 야경사진을 잘 담을 수 있는걸까?

스카이트리는 여기서 좀 떨어져 있어서, 망원줌렌즈로 바꾸고 조금 당겨서 담아보는데

ISO3200 까지 감도를 올려도 대여섯장 찍어야 겨우 한장 건질 수 있을 정도.

 

조리개값이 어두워서 그렇기도 하지만, 다들 저 조그만 휴대폰 카메라로 열심히 찍어대는 모습을 보니

저걸로 찍은 결과물은 어떨까 궁금하기도 하다.

 

 

 

야경을 찍으며 돌아다니다 보니, 확실히 지금은 사진찍는 맛으로 돌아다니고 있다는 느낌이 든다.

만약 도쿄라는 도시가 나에게 매우 신선하고 비밀스러운 여행지였다면

늦은 오후에 도착했다고 해도, 짐을 내려놓기가 무섭게 여기저기 발품 팔며 뛰어다니고

접하는 모든 것들에 대해서 눈을 반짝거리며 카메라 셔터 누르기 빠빴을 텐데.

 

그런 입장에서 보면 겨우 5시쯤 됐다고 피곤해하며, 어디 전철타고 좀 멀리 나가볼 생각도 하지 않고

걸어거 갈 수 있는 곳만 훌렁훌렁 돌아다니며 별 감흥도 없이 셔터나 누르고 있는 지금의 모습이 많이 아까울 듯 하다.

언제부턴가, 여행을 가도 정해진 시간 안에 조금이라도 더 체험하고 구경하려고 서두르던 기분이 없어지고 있다.

 

열정이 없어졌다고 생각할 수도 있고, 좀 더 여유를 갖고 여행을 즐긴다고 생각할 수도 있고.

도대체 흥이라곤 쥐박이 뇌세포만큼도 느껴지지 않는 이런 여행기를 써내려 가고 있다고는 하지만

사실 기분이 그렇게 나쁘진 않았다. 카메라 셔터를 누르는 것 자체가 즐거움이기도 하고.

이렇게 머릿속에서 꾸물꾸물 움직이고 있는, 형태를 갖추지 않은 애매한 기분을

좀 있다가 어디 진득하게 자리잡을 수 있는 패스트푸드점에라도 들어가서 수첩을 펴고 슬금슬금 구체화시켜 가는 것도

충분히 즐거운 일이다. 장거리, 장기간 여행을 경험한 탓일까. 그냥 여행 초기의 발정난듯한 하이텐션이 느껴지지 않는 것일 뿐.

 

 

 

35mm 단렌즈와 70-300 줌렌즈.

중간 화각이 텅 비는 느낌도 들고, 24mm 이상의 광각에서 화면을 극적으로 표현하는 느낌도 적다.

35mm 화각이야 전천후 스냅의 대명사로 알려져 있지만, 의외로 망원줌렌즈로 못 찍을 것도 없다.

 

기계가 가진 화각의 한계에 몸을 맡기고, 부자연스럽지만 자신의 시야를 거기에 맞춰 적응시키는 것도 좋은 경험.

마음먹은대로 담지 못한다는 제약이 가끔은 기분좋은 속박이 될 수도 있다.

 

 

 

센소지의 관광객 자체는 전혀 줄어들지 않겠지만

여기까지 와서 매번 찍어대던 이런 사찰건물들 대신

거의 담을일이 없었던 공터 너머의 풍경에 들어선 스카이트리를 담은 사람이 여기저기서 늘어나니

 

센소지에 소위 말하는 자아가 깃들어 있다면, 자기 손님들이 자기한테 가져주던 관심이 줄어서 좀 삐쳐있을 듯 하다.

스카이트리가 보이는 곳이라면 도쿄 어디라도, 그쪽을 중심으로 사람들의 시선이 움직이기 때문에.

 

하지만 적어도 나로서는 멀찍히 떨어져있는 스카이트리보다, 조명빨에 빛나는 센소지의 모습에 더 흥미를 갖고 있다.

대낮의 방문은 이제 지겨울 정도지만, 시간의 흐름에 따른 풍경의 변화는 인공 구조물에서도 그 매력을 발산하고 있으니

크게 기대하지 않았던 것에 비하면 꽤나 마음에 드는 모습을 구경할 수 있어서 다행.

 

 

 

하지만 어디까지나 이번엔 아사쿠사의 밤모습을 보고 싶었을 뿐.

센소지 본당 앞까지도 걸어가고싶은 생각이 들지 않는다.

 

순수하게 풍경을 즐기고 카메라 셔터를 누르기 위한 목적만으로 찾아왔기 때문에

사찰이 가지는 매력에 대해서는 전혀 감흥이 오지 않는다.

 

제3자 입장에서 보면 여느때와 다름없이 카메라 들고 카미나리몬을 통과해

센소지 여기저기를 둘러보며 사진을 찍고 돌아가는, 전혀 다를것없는 행동으로 보이겠지만

사실 본인 입장에서는, 이제껏 돌아보던 아사쿠사 구경과 전혀 다른 의미를 가지는 산책이었다.

 

 

 

아즈마 키요히코의 만화 '요츠바랑!'을 보고나서 문득 들던 생각인데

아이들은 정말 이 인왕상을 그렇게 무서워할까.

 

내 어렸을 적 기억으로는, 이런 인왕상보다는 한국 사찰의 천왕문을 지키고 있는 사천왕상이 더 기괴했다는 느낌이다.

총천연색으로 빛나는 무뚝뚝한 표정에서, 이것들의 모티브는 사람이 아닌것 같다는 기분이 들었던가.

얼굴 표정보다는 그 배색이 영 기분 찜찜했던 듯 하다.

 

이쪽 아사쿠사의 인왕상은, 얼굴은 둘째치고 그 젖꼭지 한번 박력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