센본 토리이를 지나서 도착한 곳에는 뭔가 영물 취급을 받고 있는 돌이 놓여 있습니다.

금줄 앞에 작은 토리이가 무수히 놓여있는 것을 보니 없던 위엄도 만들어 지는 듯 하네요.

 

 

 

일본의 신사에서 참배객이나 관광객들이 주로 봉납하는 에마와 마찬가지로

이런 조그만 토리이는 신사 안에서 판매를 하고 있습니다. 가격은 훨씬 비싸지만.

 

외국 관광객의 경우엔 이걸 그냥 여기다 두고 가기가 참 아깝겠다는 생각이 드는군요.

 

 

 

지난번 포스팅에서도 등장한 여우 얼굴모양 에마 앞에서 엄니가 한 장 남깁니다.

얼굴에 아무것도 그려져 있지 않기 때문에 자기만의 표정을 만들 수 있죠.

참 아이디어 좋다는 생각입니다.

 

엄니는 여우모양 에마보다, 일반적인 에마 뒤에 그려진 말 그림에 흥미를 보이십니다.

에마 뒤쪽 그림은 신사의 경제력을 나타낸다고 해도 될 만큼 빈부의 차가 심한 편이고

후시미 이나리 쪽은 일본에서 가장 봉납액이 많은 편에 속하기 때문에, 그림도 굉장한 수준이죠.

 

 

영어는 아닌 듯한 언어가 봉납용 토리이에 적혀 있습니다. 뭐라고 써 놓은 걸까요.

그 옆에 살짝 찍힌 여우 얼굴이 살짝 기분나쁜 표정입니다만, 저런 녀석들이 좀 있어야 신사도 어깨 힘을 좀 뺄 수 있겠죠.

 

 

실제로 이곳은 정해진 코스를 다 돌아보려면 3시간 넘게 산을 한바퀴 돌아야 해서

지치고 바쁜 여행객인 저희 일행은 여기까지만 보고 다시 돌아가기로 합니다.

 

엄니에게는 유명한 센본 토리이를 보여드리고 싶었을 뿐이니 더 무리할 필요는 없겠죠.

 

 

 

 

자주 올 수 없는 곳이기도 하고

센본 토리이 안에서 사람이 파인더에 들어오지 않는 시간이 극히 짧은 관계로

뭔가 기회만 생기면 후다닥 찍어버리려는 습관이 생겨버립니다.

 

이런 구조는 광각과 망원의 효과가 매우 극명하게 드러나는 특징이 있어서

어두운 망원렌즈로 찍으려면 대낮임에도 감도를 매우 높여야 하는 난점이 있네요.

ISO를 3200 까지 올려서 간신히 찍고 있습니다.

 

 

 

 

망원사진이 제일 안정적이고 유명한 곳이긴 해도 광각 역시 재미있습니다.

후시미까지 온 기념으로 엄니 사진도 남겨드려야죠. 뒷모습이긴 하지만.

 

 

이곳은 24시간 개방하기 때문에 홀로 여행이었다면 아마도 새벽이나 밤중에 산을 한바퀴 둘러보지 않았을까 싶네요.

여행의 목적 중에 평소 보기 힘든 그곳만의 독특함을 즐기는 요소가 포함되어 있다면

후시미 이나리 타이샤의 센본 토리이는 일본이라는 나라를 각인시켜 줄 수 있는 강력한 볼거리임에 틀림없습니다.

 

 

 

다시 입구쪽으로 내려오자 청명한 하늘 사이로 눈발이 날리더군요.

무슨 사고 회로의 발로인지 모르겠습니다만, 저는 맑은 하늘에 비나 눈이 내리는 모습이 참 좋습니다.

일반적이지 않은 것에 흥미를 느낀다는 것은 역시 성격의 차이일까요.

 

암튼 이런 날씨인 탓에, 몸을 추스려야 하는 엄니를 위해 오늘 일정은 이걸로 끝내기로 합니다.

빨리 숙소에 돌아가서 푹 쉬어야 내일도 또 여행을 즐길 수 있겠죠.

 

 

 

 

쿄토가 대부분 그렇습니다만, 워낙 관광객이 많이 오는 곳이라 신사 앞 골목거리는 기념품점과 음식점이 즐비합니다.

가게에 들어가 진득히 앉아 먹기는 시간이 맞지 않아서 이것저것 군것질을 해 봅니다.

 

요즘엔 한국에서도 많이 보입니다만, 일본에서 처음 봤을 땐 팥소 외에도 다른 걸 넣을 수 있구나 하고 신기해 하던 기억이 있네요.

카스타드 크림을 넣어서 달달하고 부드러운 맛의 붕어빵입니다. 사실 슈크림을 생각해 보면 이런 크림 붕어빵은 조금 이단이죠.

 

 

 

이 녀석을 보고 매우 그리운 마음에 덮썩 먹어봤습니다.

요즘 한국에서는 시골 장터 같은곳에서나 간간히 보이는 메추리 구이입니다.

 

일본어로 메추리를 뭐라 부르는지 몰랐습니다만, 저 고기 형태는 어렵지 않게 알 수 있었기 때문에

메추리가 우즈라(

 

 

 

 

 

 

 

 

 

 

 

 

 

 

 

 

 

 

 

 

 

 

 

 

밖에서 사람들을 불러모으던 아주머니께서는 구경중인 사람들에게 이 가마의 역사에 대해 설명을 하고 계십니다.

원래 기록으로만 존재했던 녀석인데, 아무래도 근래 들어 실물 그림이 그려진 자료가 발견된 것 같네요.

 

잊혀진 옛 가마를 다시 복원할 수 있었다는 사실을 굉장히 기쁘게 설명중이라 살짝 부럽다는 느낌도 들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