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르골당 구경을 끝내고 다시 왔던 길을 돌아간다. 시간적인 여유는 충분해서 Y양의 여행 선물 둘러볼 정도의 시간은 있다.

Y양은 추위를 많이 타는 편이라고 해서 키타미에서의 생활 역시 그렇게 쾌적한 편은 아닌 듯 하지만

그래도 추운 날씨의 여행중 불평불만 없이 함께해 줘서 고마울 따름.

 

 

 

오르골당이 위치한 교차로에서는 이제부터가 진짜라는 기분으로 다양한 악세사리점이 포진해 있지만

그거 다 구경하다가는 골목투어고 뭐고 날아가 버리기 때문에 산뜻하게 다음 기회를 기약하기로 한다.

 

여행중 구입하는 기념품이나 선물은 대체로 그 지역에서만 살 수 있는 비싸지 않으면서도 있어 보이거나, 혹은 진짜로 괜찮은 명품 등이 있을텐데

이곳은 뭔가를 구매한다는 기준에서 매우 유용한 곳이라는 생각이 들지 않을 수 없다.

 

일본 유수의 제과점들이 포진해 있기도 하고, 부피 걱정없는 뛰어난 품질의 악세사리도 빵빵하며, 본토인들이 쉽게 사들고 갈 먹거리도 풍부하다.

본인 역시 오늘이 여행 말미였다면 여러가지 사들고 한국으로 돌아가 선물을 나눠줬을테지만

여행은 이제 막 시작한 참이고 한국 서울에서 부산까지 거리의 2배를 더 이동해야 하기 때문에

지금부터 짐을 늘리는 것은 여행을 힘들게 할 뿐이다.

 

 

 

코마츠군은 한두 번, Y양은 서너 번 정도 미끌미끌하고 있는데 비단 우리쪽 일행만 그런 건 아니고

가끔씩 주변에서 비명소리가 들린다던가, 저 앞의 노인들이 엉덩방아를 찧어서 깜짝 놀라는 상황이 발생하고 있다.

 

삿포로와는 달리 제설 장치가 완벽할 수 없는 작은 마을이라 관광객 스스로가 조심할 수 밖에 없다.

본인 입장에서는 며칠 전 서울에서의 하룻밤이 훨씬 더 미끄러웠기 때문에 그다지 힘들지 않아서 다행.

 

 

 

좀 전에 지나쳤던 베네치아 미술관 앞에는 뭔가 이탈리아틱한 눈사람이 도도하게 서 있다.

꼼꼼함이라고 할까, 가면을 쥐고 있는 손까지 표현해 놓아서 눈사람이지만 표정까지 읽을 수 있을 법한 기분이 든다.

 

 

중간에 르 타오에도 들러 Y양의 선물거리를 구매했지만 사람이 너무 바글바글해 사진 찍는 행위 자체가 민폐로 느껴지는 탓에

그냥 카메라는 어깨에 둘러매고 시식코너에서 농후한 치즈케이크와 초콜릿만 만끽하는 것으로 그쳤다.

 

더블 포마쥬 치즈 케이크는 르 타오의 간판 스타니 그 명성은 더 설명할 필요가 없지만

영롱한 초록색으로 빛나는 청포도 초콜릿이 상당히 인상적이어서 Y양은 그걸 구매했다.

청포도 향기가 매우 부드러운 초콜릿과 함께 입안에 퍼지는 느낌은 참 신기했다.

 

오타루라는 지명을 거꾸로 읽어 약간 프랑스틱한 가공을 첨가한 이름인 르 타오는 오타루의 자존심이라 할 만큼 품질에 자신이 있기에

홋카이도의 풍부한 유제품을 이용해 만든 케이크와 초콜릿은, 이런 류의 간식을 좋아하는 사람에게라면 무조건 추천할 만큼 훌륭하다.

 

본인 역시 사들고 가고픈 기분이야 말할 수 없었지만 어차피 선물용으로 구입할 시기도 아니어서 구입하면 혼자 호텔에 처박혀 다 먹어버리게 되니.

특히 르 타오 제품들은 신선도에 매우 민감해 냉동처리가 힘든 관광객들에게는 그냥 택배로 받는걸 권하고 있을 정도라, 나 같은 여행자와는 상성이 잘 맞지 않는다.

 

 

 

적당한 시간에 비브란트 호텔로 들어가니 이미 좁은 로비에는 사람들이 많이 모여있다.

너무 많은 인원이 함께 움직이기는 힘드니 적당히 분배해서 나이 지긋한 가이드 두 분이 인솔하는 형식으로 이루어진다.

 

무료라서 그런지 신청 인원이 상당히 많은데, 오타루 진흥을 위해서 참 여러가지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는 기분이 든다.

출발은 비브란트 호텔 바로 앞의 운하쪽으로 향하는 것으로 시작했는데

골목투어라는 이름이 그냥 좁은 구석을 탐험하는 것이 아니고, 단순 관광으로는 알기 힘든 자잘한 콩알지식을 가이드분이 설명해준다는 취지이다 보니

사실 코스 자체는 낮에 일행들끼리 찾아갔던 곳과 거의 동일한 수준이다.

 

 

 

오타루 운하 하면 붉은 벽돌 건물을 떠올리는 사람이 많은데, 가이드 할아버지도 그 점을 지적하신다.

실제로 운하에 붉은 벽돌 건물은 저것 하나밖에 없다는 사실. 나머지는 그냥 콘크리트 건물이거나 회색 벽돌이다.

 

그런데 이상하게도 오타루 구경하고 온 사람들은 대부분 운하 옆에 서 있는 건물들이 붉은 벽돌이라고 생각하게 된다.

아카렌가(赤レンガ)라고 부르는 붉은 벽돌 건물은 메이지 시대 서양 문물의 상징과도 같은 녀석이었는데

당시 신항만이었던 오타루의 이미지상 자연스럽게 붉은 벽돌 건물이라는 컨셉이 머리속에 연상되는 것이 그 이유가 아닌가 싶다.

 

실제 항구에 붉은 벽돌 건물이 많은 곳은 여기가 아니라 홋카이도 최남단의 항구도시 하코다테(函館)인데, 그쪽과 혼동하는 경우도 있고.

 

 

 

오타루 역에서 일직선으로 내려오면 운하 한쪽 끝에 도착하기 때문에 많은 관광객이 저 곳에서 사진을 찍는 편인데

가이드분 말로는 사실 이렇게 반대쪽에서 찍으면 운하 유일의 붉은 벽돌 건물도 잘 보이고 해서 더 보기 좋다고 한다.

 

찍고보니 확실히 분위기가 더 좋은 기분이 들기도 한다.

본인은 오타루에 너댓번 정도 와 본 터라 운하의 모습은 밤낮 동서남북 가리지 않고 많이 담아본 편.

이쪽 풍경이 좋다는 것 알고는 있었지만 지금은 눈축제 관계로 사람이 너무 많아 별로 발품을 팔고 싶은 생각이 없었다.

 

아마 눈축제 기간에는 밤이 되어도 사람이 바글바글하겠지만

사실 일반적으로는 밤 9시만 되어도 운하 주변에 사람이 거의 없다.

자전거 여행 당시는 3천엔짜리 냉장고도 없는 숙소에 짐 처박아놓고 기절하듯 잠에 빠져든 후

저녁 7시 즈음 눈을 떠서 밤 11시까지 하염없이 운하 주변을 돌아다니곤 했다.

 

그런 여유가 오타루 운하의 진짜 볼 만한 모습이라고 생각하지만, 이번엔 아무래도 그 정취를 느끼기 힘드리라 생각.

 

 

 

해지기 전에 끝나는 그리 길지 않은 투어라서 멀리 걷지는 않는다.

일단 단체가 움직이기 때문에 눈길 조심해야 하고, 건널목 건널때도 신호 아슬아슬하다 싶으면 그냥 기다린다.

 

걷는 거 힘든 사람은 미리 말해달라는 당부사항도 듣고, 추위 대용으로 붙이면 따뜻해지는 발열 시트도 한 장씩 받았다.

절대로 맨 피부에 붙이면 안된다는 설명도 해 준다. 아마 상당히 뜨거운 듯 하다.

추위를 타지 않는 본인은 결국 지금도 책상 위에 그 시트가 남아있지만.

 

정식 투어와는 달리 그냥 동네 아저씨가 자기가 태어나 살아온 마을을 소개해 주는 듯한 분위기인데

처음부터 그런 정감있는 투어를 목표로 했다고 하니, 기업형으로 계획한 투어보다는 느낌이 좋다.

물론 지금까지는 일본어가 가능한 사람들만 대상으로 하니 우리 일행처럼 특이한 경우가 아니고서는 외국인이 즐기기 힘들기는 하다.

 

거리 이곳저곳만 돌아다녀도 재미있는 모습은 구경하기 쉽다. 겨울 여행의 특징이라고 할까. 안내판이 잠겨 버릴정도의 눈은 보는 것만으로 감동.

 

 

 

오타루 중앙거리의 고딕풍 석조 건축물들은 금융업이 발달했던 당시였던 만큼 일본 3대 은행이 전부 몰려있었다고.

이곳 주민으로서는 꽤나 추억할만한 역사지만 일단 그 부분은 한국인들에게 크게 어필할 내용이 아니라서 패스.

 

초반에 걸어왔던 오타루 최초의 데미야 철로에 다시 돌아온다.

겨울 이외의 계절에 오면 이곳에 바로 철로가 보이기 때문에 알기 쉽지만 지금은 흔적도 보이지 않는다.

 

아주 아담한 폭이지만 사실상 오타루에서 삿포로 중앙공원 역할을 하는, 직선으로 쭉 뻗은 공간이라

여기서 오타루 눈축제 거리를 만들고 있다고 한다. 당연히 큰 조형물이 아니라 시민들과 봉사단체가 팔을 걷어부치고 만든 소박한 것들.

 

 

 

관광 산업은 규모의 경제만으로 설명할 수 없는 대표적인 분야이기 때문에

삿포로의 휘황찬란한 조형물이 반드시 오타루의 아담한 스노우 캔들에 비해 뛰어나다고 할 수는 없다.

 

본인 취향으로는 이렇게 마을 사람들의 힘으로 직접 만들어 낸 엉성한 축제 준비가 훨씬 마음에 들기도 하고.

코마츠군이 오타루에 살고 싶다고 말하는 것도 그런 이유가 아닐까 싶다.

 

스노우 캔들보다 그냥 자연스럽게 지붕을 압박중인 거대한 삼겹살 덩어리가 더욱 인상적인건 좀 아이러니하지만.

 

 

 

사람 키만큼이나 높이 쌓아놓은 눈길 사이사이엔 수 많은 스노우 캔들이 준비를 갖추고 있다.

기후 변화로 오타루 역시 눈이 그리 많이 내리지 않는 경우가 있어, 눈을 타지역에서 실어날라서까지 준비하는 경우도 있었지만

올해는 눈이 충분히 많이 내렸기 때문에 수월했다고 가이드분이 설명해 주신다.

 

본인 입장에서는 눈으로 벽을 쌓을 수 있다는 것만으로도 그저 놀라울 뿐이지만.

 

 

 

처음엔 전부 눈으로 만든 것인줄 알았지만 자세히 보니 이런 스노우 캔들은 촛농을 녹여서 만든 녀석들이다.

자연 친화적이라고 할까 소소하다고 할까, 마을 사람들이 직접 만들었다는 느낌이 팍팍 드는 모습이라서 오히려 정겹다.

Y양 일행은 저녁에 5시간이나 버스를 타고 키타미로 이동을 해야 하기 때문에 이 촛불들이 켜진 모습을 볼 수 없다는 점이 참 안타깝다.

 

 

 

진짜로 사람이 사는 건지 궁금해질 정도의 낡은 목조 건물이지만 일본에는 이런 집이 아직 많이 남아있으니 크게 놀랄 일은 아니다.

겨울엔 도대체 어떻게 살고 있는지가 더 의아할 따름. 1층은 창문이고 뭐고 거의 보이질 않는다.

 

 

 

철로가 운행되는 당시 이용하던 역이 아직도 남아있다.

이제는 할 일을 다 하고 관광객의 셔터 세례나 받는 생활인데, 어쩐지 철로의 인생이란 것도 사람의 그것과 별로 다르지 않다고 느껴진다.

 

평생을 오타루에서 보낸 가이드 할아버지의 설명에는 관광객이 느끼기 힘든 삶의 흔적이 남아있는 듯 해서 조금 마음이 복잡하다.

기억이 시작된 때부터 도시에 살던 나는, 변하지 않는 마을의 모습을 간직할만한 흔적이 별로 없다.

변할것 같지 않던 그 오래된 아파트마저 요즘 보니 증축을 해서 예전의 모습이 아니었으니.

 

동네 골목은 거의 사라지고 유일하게 남은 것이 조그만 재래시장이었는데, 오타루처럼 꾸준히 옛 모습을 지키는 흔적은 찾아보기 힘들다.

이렇게 70을 넘은 나이에서도 예전 추억을 되살리며 외지인들에게 설명을 늘어놓을 수 있는 인생은, 뿌리가 탄탄한 느낌이 들어 부럽기도 하다.

 

 

 

조금 더 이동하자 가이드분이 임시 천막으로 사람들을 인도한다. 안에는 먼저 온 투어 참가자들이 아직 남아있다.

지금껏 봐 왔던 스노우 캔들을 어떻게 만드는지 보여주는 곳. 보여준다기 보다는 여기서 계속 캔들을 만들어 내고 있다.

 

원리를 알고 보니 매우 단순하면서도 재미있다. 물을 담은 풍선을 적당한 온도의 파라핀 용액에 슬쩍 담궜다가 꺼내기를 반복하는 것.

그릇이 만들어지면 풍선의 물을 빼내고 윗부분을 다듬기만 하면 훌륭한 파라핀 캔들이 만들어진다.

겨울이다 보니 굳기도 매우 빨리 굳고, 담그면 담글수록 경계면이 굵어지는 모습이 인상적이다. 파라핀이 좀 위험하긴 해도 아이들이 재밌어 할 듯.

 

실제로 그걸 수백개씩 만들어야 하니 힘든 작업임에는 틀림없지만 적은 예산으로 마을의 축제를 알뜰히 준비하는 모습은 매우 인상적이다.

천엔을 내면 체험제작해서 갖고 가던지 전시장에 두던지 할 수 있다고 한다.

 

 

 

밖으로 나와서 스노우 캔들 만드는 방법도 피로해 주신다. 사용 도구는 모종삽과 양동이 그리고 남아도는 눈 뿐.

아침부터 봐 왔던 그 스노우 캔들이 이렇게 해서 만들어 진다는 것을 이제야 알게 되었다.

이런 식의 적절한 준비작업이니 마을 사람들로서도 재미있게 협력할 수 있고, 관광객들에게도 친근하게 다가오는 것일지도 모르겠다.

 

 

 

양동이에 눈을 꽉꽉 압축해 단단하게 집어넣고 난 뒤엔 모종삽으로 중앙부분을 살짝 파낸다.

 

 

 

그리고 설치하고픈 위치에 양동이를 뒤집어 엎은 후 앞부분을 다시 모종삽으로 퍼내면 스노우 캔들 완성.

양초에 불을 붙여서 살그머니 밀어넣으면 상점가에서 봤던 그녀석이 완성된다.

 

눈이라는 천연 재료를 사용한 탓에 만들기도 쉽고 뒤처리도 간편한 아이디어.

운이 좋았는지 양초 넣는 건 Y양이 맡았다. 얼굴까지 담아드리지 못해서 죄송했지만.

사실은 나한테도 넣어보라고 양초를 건네줬는데, 손이 너무 굵어서 양초가 안으로 들어가질 않았다는 비극적인 뒷이야기도 있다.

 

 

 

조금 더 어두워지기 시작하면 본격적으로 빛을 발할 따끈따끈한 스노우 캔들의 모습.

이곳 데미야 철로는 눈축제를 위해 일부러 조명을 켜지 않기 때문에 밤에는 거의 촛불만이 시야를 밝혀줄 듯 하다.

 

사실 이쪽 축제준비는 완성이라는 개념이 없는데, 하루 지나면 깨진 캔들도 많거니와 눈에 파묻혀 정체를 알아볼 수 없는 녀석들도 생기기 때문에

매일매일 해가 지기 전까지 꾸준히 만들고 세우고 하는 것이 일과라고.

 

오타루 눈축제에는 매년 해외 각국의 자원봉사자들이 모여서 서로의 작품을 전시한다고 한다. 아마 한국 팀도 와 있을 듯.

 

 

 

단순한 스노우 캔들이라도 데코레이션에 따라 충분히 멋들어진 모습을 만들어 낼 수도 있다.

조금은 단순미가 과한 것이 아닌가 생각되는, 고드름을 지면에 꽂아놓은 장식도 볼 수 있지만

축제 이미지를 생각한다면 이 정도도 충분히 용납되는 기분이 든다.

 

 

 

좀 정도가 과한 것이 아닌가 싶은 눈더미. 사람이 사는 집같은데 내부를 구경해보고 싶은 욕구가 들 정도다.

 

목조 건물이라면 저 무게를 버티는 것이 쉽지 않을텐데도 전혀 눈을 치우지 않은 건 좀 특이하다.

홋카이도는 겨울만 되면 지붕의 눈 치우는 모습을 쉽게 볼 수 있는데도.

긍정적으로 생각한다면 나처럼 신기해 할 관광객들을 위한 서비스일지도 모르겠다.

 

 

 

해가 조금씩 저물어 가고 있는 와중에도 사람들은 마무리 작업으로 바쁜 모습이다.

눈축제라는게 상시 위험성을 내포하다 보니 특히 눈이 많은 데미야 철로는 세심한 주의가 필요하다.

 

오히려 눈이 적을 때나 기온이 높을 때 위험하니 지금은 딱히 걱정할 정도는 아니긴 하다.

 

 

 

그냥 눈벽이 만들어질 정도로 많이 쌓였다는 점 하나만으로 Y양을 세워서 사진을 찍는다.

Y양 대구쪽 대학원 출신이니 눈에 익숙하지는 않으리라 예상하는데, 키타미에서 생활하다 보면 눈은 그냥 공기같은 것으로 느껴지지 않을런지.

 

아마 언젠가 한국에 돌아오면 이런 눈이 그리워질 때가 있으리라 생각한다. 키타미가 군대는 아니니까.

 

 

 

구석구석 잘 찾아보면 앙증맞은 녀석들이 많다.

참치를 한 마리 통째로 얼음에 집어넣는 씀씀이 널널한 삿포로의 기업 전시 부스와는 달리

재료비 하나 들지 않고 몸으로 때운 흔적이 곳곳에 남아있는 이곳의 모습은 이 나름대로의 매력을 한껏 발산하고 있다.

 

 

 

J 와 C 에서 추론해보면 아마 중국쪽 자원봉사자들이 만든 곳이 아닌가 싶다.

실제로 걸어오다 보니 한국어를 주고받으며 열심히 작업중인 젊은이들이 있었는데

골목투어를 따라가는 중이라 말 걸만한 타이밍도 잡기 어렵고, 외국 여행시 한국 사람에게 말 걸지 않는다는 암묵의 룰이 몸에 스며든 본인이라서.

 

자원봉사자는 일단 숙식은 지원받지만 항공료 등은 지불해야 하기 때문에 어느 정도 돈이 필요하다.

축제 마무리까지 잘 해야 하니 놀러간다는 기분만으로는 힘들지 않을까 싶다. 여러 외국 친구들도 사귀고 하면 참 재미있겠지만.

 

 

 

Y양과 코마츠군은 이제 돌아갈 시간이 얼마 남지 않았으므로 사진도 좀 더 적극적으로 찍어주려 한다.

같은 홋카이도에 살고 있다고 해도, 남한의 80% 면적을 자랑하는 곳이니 이렇게 축제날 짧은 휴가로 움직이기가 쉽지도 않다.

한국에서 온 본인이 오히려 10일이나 되는 긴 여정을 준비해 왔으니.

 

헤어질 시간이 가까워오자 혼자 남아서 오타루의 야경을 보고 간다는 것이 좀 미안해 지기도 한다.

여행의 인연이라면 삿포로까지 가서 둘을 배웅해 주는 것이 정상이라고 생각했기 때문에.

그렇다고 자주 보기 힘든 오타루의 겨울 야경을 포기하기도 그렇고.

 

 

 

원래 철로긴 하지만 원채 눈으로 덮혀있어서 실감이 나질 않으니

용캐로 눈을 치워내고 눈으로 기차를 하나 만들어 놓았다. 대단한 정성이 들어갔을 듯.

Y양은 이 모습을 보고서야 이곳이 진짜 철길이었구나 감탄을 한다.

 

계절의 변화가 뚜렷할수록 재미있는 곳이라는 느낌인데, 한국보다도 훨씬 다이내믹한 홋카이도의 계절변화라서

여름의 그 잡초 파릇파릇 돋아나던 철로라고는 생각할수도 없는 풍경이 세삼 재미있게 느껴진다.

 

 

 

다시 비브란트 호텔에 돌아온 팀은 가벼운 인사와 함께 여정을 마친다.

설문조사에 응해달라고 해서 잠깐 앉아 체크를 했는데, 마을 사람들이 힘을 모아 축제를 준비하는 모습이 좋았다고 적어 놓는다.

단지 '이 투어를 유료화한다면 참가하시겠습니까' 라고 물어보는 란에서는 망설이다가 아니오로 대답한다.

 

원하는 사람은 동그란 유리병에 알아서들 모금을 할 수 있었는데 아무래도 10일간 교통비를 수십만원씩 써야 하는 본인으로서는

유용한 투어였음에도 많이 모금하기는 힘들어 지갑속에 있던 동전 몇 개를 집어넣는 것으로 소소하게 감사 표시를 할 수밖에 없었다.

 

이제 Y양 일행은 삿포로로 돌아간 후 바로 버스를 타고 키타미로 이동해야 한다.

천천히 오타루역을 향해 걸어가며, 본격적으로 시작되려 하는 야간 축제의 모습을 아쉽게나마 담아본다.

 

 

 

신경쓰는 모습으로 보였을 리는 없지만, 어쨌든 개인플레이 성향이 강한 본인이라 나름 신경쓰이는 여행이었지만

역시 하루 이틀간의 인연이라도 헤어질 때는 아쉽고 쓸쓸한 기분이 들지 않을 수 없다.

 

 

 

관광지이다 보니 역내 편의점에서도 다양한 선물을 팔고 있다.

Y양이 이것저것 유심히 살펴보길래 선물이 더 필요한가 싶었는데, 몇 가지 사더니 그 중 초콜릿 하나를 나한테 건네준다.

남한테 뭐 받는 건 익숙하지 않아서 살짝 부담되지만 이럴 때는 감사히 받는 게 좋은 방법일 듯.

 

짧은 시간이었지만 오타루역의 명물인 호롱전등 앞에서 마지막 기념 사진을 찍고 둘을 보낸다.

내년에도 기회가 있으면 만나자고 말해 준다. 나야 자금여유만 되면야 언제든지 날아가고 싶긴 하다.

 

홋카이도 여행 시작 3일째 저녁. 앞으로 1주일간은 다시 익숙한 홀로 여행으로 돌아온다는 기분이 꽤나 묘하다.

아직 오타루에서 볼거리도 좀 남았으니 천천히 몸을 돌려 역 밖으로 나간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