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을 모를때는 찍고 싶을때만 찍었다.
여행이나 행사같은 곳에서만 갖고 가서.
그냥 안구에 새로운 무언가가 보이면 무의식적으로.
사진을 알게되고는 찍고 싶은것을 찾으려 돌아다닌다.
공원에 갈 때도, 서점에 갈 때도, 친구를 만나러 갈 때도
어깨에 카메라를 걸치면 매일 보던 것들도
모니터 앞의 2D화가 어떤 느낌일지 궁금해진다.
등을 떠밀리긴 했지만
사진을 찍기 시작한 후, 조금 더 사물을 보는 눈이 넓어진것 같기도.
하지만 일상의 기록이라는 자애로운 변명을 제외하면
여전히 5만장 가까운 사진에 내가 바라던 시선은 찾기 어렵다.
이야기가 흐릿해.
간만에 앙리 까르띠에 브레송의 작품을 봤는데
그의 사진은 멋진 소설과 같다.
사진을 보면 이야기가 떠오른다.
사진가로서 이 이상의 영광은 없을것.
사진에 이야기를 만드는 힘이 부족하다는 건
내 시선이 흐리멍텅한 탓일수도 있고
나 자신이 흐리멍텅한 인간인 탓일수도 있을 듯.
결정적 순간만을 갈구하면서 기다리고 있으면
평생 사진 못 찍을테고.
사실 앙리의 결정적 순간은 전부 평범한 일상이었으니.
스트로보를 사용하지 않고
노출고정을 사용하지 않는다는 점을 빼면
카메라의 기능에 대해 크게 부족하게 머리에 들진 않았다.
이젠 카메라보다 시선을 업그레이드 해야 한다.
언제까지 흐리멍텅한 사진으로 만족할수는 없으니.
그나마 이런 인터넷의 잡동사니 창고 덕에
별 것 아닌 사진이라도 보고 재밌어하는 사람이 있어
결과물을 보면 항상 침울해지는 나에게
조그만 활력이 된다.
여행이나 행사같은 곳에서만 갖고 가서.
그냥 안구에 새로운 무언가가 보이면 무의식적으로.
사진을 알게되고는 찍고 싶은것을 찾으려 돌아다닌다.
공원에 갈 때도, 서점에 갈 때도, 친구를 만나러 갈 때도
어깨에 카메라를 걸치면 매일 보던 것들도
모니터 앞의 2D화가 어떤 느낌일지 궁금해진다.
등을 떠밀리긴 했지만
사진을 찍기 시작한 후, 조금 더 사물을 보는 눈이 넓어진것 같기도.
하지만 일상의 기록이라는 자애로운 변명을 제외하면
여전히 5만장 가까운 사진에 내가 바라던 시선은 찾기 어렵다.
이야기가 흐릿해.
간만에 앙리 까르띠에 브레송의 작품을 봤는데
그의 사진은 멋진 소설과 같다.
사진을 보면 이야기가 떠오른다.
사진가로서 이 이상의 영광은 없을것.
사진에 이야기를 만드는 힘이 부족하다는 건
내 시선이 흐리멍텅한 탓일수도 있고
나 자신이 흐리멍텅한 인간인 탓일수도 있을 듯.
결정적 순간만을 갈구하면서 기다리고 있으면
평생 사진 못 찍을테고.
사실 앙리의 결정적 순간은 전부 평범한 일상이었으니.
스트로보를 사용하지 않고
노출고정을 사용하지 않는다는 점을 빼면
카메라의 기능에 대해 크게 부족하게 머리에 들진 않았다.
이젠 카메라보다 시선을 업그레이드 해야 한다.
언제까지 흐리멍텅한 사진으로 만족할수는 없으니.
그나마 이런 인터넷의 잡동사니 창고 덕에
별 것 아닌 사진이라도 보고 재밌어하는 사람이 있어
결과물을 보면 항상 침울해지는 나에게
조그만 활력이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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