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분쯤 기다려 한적한 버스를 타고 금새 사카이미나토(境港)역에 도착했다.

이곳에서 페리터미널까지는 무료 셔틀버스가 운행중이라서 요금 걱정은 없지만

버스 시간이 정해져 있기 때문에 앞으로 남은 시간은 약 50분 정도.

 

사카이미나토는 강릉과 러시아에서 들어오는 페리 선착장이 있긴 하지만

산인 지방이 워낙 외딴 곳인데다가, 관광객 대부분이 이곳을 경유해서 다른 관광지로 이동하는 부류라서

그 외국인들에게만 관광 수입을 기대해서는 별로 재미를 보지 못하는 항구마을이다.

 

지금껏 내가 돌아다닌 마츠에, 이즈모 등은 모두 산인 지방중 시마네(島根)현에 속해있지만

유시엔이 위치한 조그만 섬 다이콘지마(大根島)를 버스로 15분쯤 달려서 도착한 이곳 사카이미나토는 톳토리(鳥取)현에 속한다.

일본에서 가장 인구가 적은 현이 톳토리현, 그 다음가는 현이 시마네현이니까, 산인 지방의 고립적인 상황이 이해가 될런지.

 

그나마 이즈모타이샤라도 있어서 나름 관광객을 끌어모았던 시마네현과 달리 일본에서 가장 큰 해변가 모래사구 단 한개만이

유일한 볼거리인 톳토리현이고, 그것도 공항이나 항구에서 1시간 넘게 달려야 도착하는 톳토리 시까지 가야 하기 때문에

접근성이 매우 떨어져서 여러가지로 관광자원이 부족한 곳.

 

하지만 어떻게든 현의 관광사업을 부흥시키기 위해 머리를 짜내던 관계자들은 훌륭한 컨텐츠를 만들어 냈다.

일본의 국민만화중 하나인 게게게의 키타로(ゲゲゲの鬼太郎)의 작가인 미즈키 시게루(水木じげる)의 고향이 이곳 사카이미나토였던 것.

그걸 이용해서 아무것도 없던 조그만 항구마을인 이곳에 설립된 것이 미즈키 시게루 로드(Road)이다.

 

사카이미나토역을 나서면 바로 펼쳐지기 시작하는 이 산책로 덕분에 톳토리현은 나름 자랑할만한 관광 상품을 만들어냈고

물질적인 관광자원이 없다면 문화컨텐츠를 관광자원으로 삼자는 일념으로, 매년 만화축제를 개최하는 등 방향성을 확립해 가고 있다.

우연인지 운명인지, 현재 일본의 국민만화중 하나인 '명탐정 코난'의 작가 아오야마 고쇼(青山剛昌) 역시 톳토리현 출신이라서

키타로와 코난, 반세기를 뛰어넘은 국민만화 두 작품의 작가를 바탕으로 삼아 낙후된 현을 되살리려 노력하는 중.

 

사카이미나토역에 도착하면 가장 먼저 반겨주는 거대한 키타로 간판. 일본인들에게는 맹꽁이 서당만큼 친근한 이미지다.

 

 

 

역 앞을 출발점으로 삼는다면, 맨 처음 볼 수 있는 동상. 이 만화를 보면서 커온 사람들이 본다면 참으로 감회가 새로울듯한 모습이다.

만화를 그리고 있는 작가 미즈키 시게루와, 그 모습을 지켜보는 만화속 주인공 키타로.

50년이라는 세월을 뛰어넘어, 추억의 일부로 간직하던 유년시절의 기억을 다시 접할 수 있는 사람들의 심정이 어떨지.

 

게게게의 키타로는 원래 1930년대 유행하던 민화 '아이키우는 유령'을 그림연극으로 각색한 '묘지의 키타로'가 그 기원이다.

1950년대 미즈키 시게루가 만화를 연재하던 당시엔 요즘과 같은 만화잡지라는 개념조차 없었고

전후 혼란스러운 사회분위기 속에서 시게루는 5달 가까이 원고료를 받지 못하거나, 만화 원고가 소실되기도 하는등 갖은 우여곡절을 겪으며 입지를 다져갔다.

한국에서는 외팔이 만화가로 더 유명한듯 한데, 태평양전쟁때 라바울 뉴기니 전투에서 폭격에 왼팔을 잃은 것.

 

'전후 일본인의 인생'이라는 제목의 표본으로 삼아도 될 만큼 파란만장하고 드라마틱한 삶을 산 작가라서

2010년엔 '게게게의 아내'(ゲゲゲの女房)라는 제목의 드라마가 대히트 하기도 했다. 당연히 미즈키 시게루와 그를 뒷받침해준 아내의 이야기.

 

 

 

맞은편에서 만화원고를 쳐다보고 있는 캐릭터는 키타로의 악우인 생쥐인간(ねずみ男).

실제로 게게게의 키타로가 국민적 작품으로 등극하게 되는 것은 애니메이션화가 진행되고 나서인데

그 전에 연재한 만화쪽은, 괴담민화에서 파생된 작품답게 의외로 아이들이 보기에 무서울 정도로 심각한 작품이었다.

 

그 때의 흔적이 남아있는 캐릭터라고 할까, 키타로와 친구관계이면서도 매우 속물적이고 욕심이 많은 성격으로

키타로를 곤경에 빠트리는 경우가 많은 녀석. 그래도 작가가 애착을 가지는 캐릭터인지 당당히 메인 동상으로 참여했다.

 

 

 

문화컨텐츠를 이용한 관광상품 개발이라고 하면 사실 어느정도 패턴이 정해져 있는데

이곳 미즈키 시게루 로드라는 곳은, 딱히 크게 관심을 끌만한 뭔가가 있는 곳은 아니다.

상점가 사이사이에 세워져 있는 등장 요괴들의 동상과, 키타로 관련 상품, 전철에 그려넣는 캐릭터 등등.

 

하지만 전후 피폐했던 시절에 어린이였던 사람들, 고도성장기에 사회의 한 축을 담당했던 그 사람들에게 있어

이 미즈키 시게루 로드는 특별한 추억으로 다가올 것이다. 외국인이 아니라 현지인들에게 어필할 수 있는 관광지.

 

전철에 그려진 캐릭터는 키타로의 친구이자 작품의 아이돌(?) 고양이소녀(猫娘).

지금 기준에서 본다면 여성적 매력이란걸 느끼끼 힘든 캐릭터지만, 사실 연재 당시에도 별로 색기는 없었다.

이는 미즈키 시게루의 그림체가 워낙 여성 캐릭터 작풍과 어울리지 않았기 때문에.

심지어 타 만화가에게 부탁해서 여성캐릭터를 그려달라고 한 경우도 있었다.

 

키타로 애니메이션은 지금도 극장판으로 꾸준히 제작되고 있는데, 요즘의 고양이소녀는 일본풍 미소녀로 변신했다고.

 

 

 

전쟁때 한쪽 팔을 잃고도 만화가로 대성한 작가.

그를 물심양면으로 도와주며 지탱해준 아내.

일본사람들에게 이처럼 여러가지 면에서 귀감이 되는 부부가 또 있을까 싶다.

 

전쟁당시 라바울 뉴기니 원주민들과 매우 친해져서, 일본으로 귀국하지 않고 귀화하려고 노력했던 사람인데

만약 그의 바램이 이루어졌다면 게게게의 키타로는 존재하지 않았을 터. 역사의 흐름이란 건 참 아이러니하다.

 

젊을때는 신경질적인 성격이었다고 하나, 아내의 도움으로 성공한 이후로 온화하고 웃음기있는 사람이 되었다고.

금술좋기로는 일본에서 가장 유명하기도 했고, 이곳 미즈키 시게루 로드의 초안을 들고 찾아간 사카이미나토 공무원에게

제작에 관련된 모든 캐릭터들의 저작권을 무료로 제공하는 모습으로 사람들에게 높은 평가를 받았다.

 

 

 

미즈키 시게루 로드의 주된 볼거리는 역시 산책로를 따라 세워져 있는 요괴들의 동상들.

큰 동상은 사카이미나토역 앞에 세워져 있고, 거리에 세워져 있는 동상들은 손바닥보다 작은 녀석들이다.

시게루 본인이 직접 감수를 했으니 재현성은 매우 높지만, 한국 관광객들에게 별로 재미없는 코스로 알려지는 것도 어쩔 수 없을 듯.

 

워낙 오래전에 오랫동안 연재된 작품이고, 온갖 다양한 요괴들이 등장하는 옴니버스식 구성이라서

아마 일본사람들도 여기 전시된 캐릭터들이 어디 나온 녀석인지 다 기억하지는 못할 듯 하다.

여담으로 코믹스판에는 한국 요괴에 대한 에피소드도 있었다고.

 

 

 

최대한 작가의 오리지날 요괴를 재현하는데 중점을 두었기 때문에

애니메이션에 익숙한 많은 사람들 역시 생각보다 귀엽지 않은 캐릭터들에 놀랄 수도 있을것 같다.

초기 연재본은 아동용 애니메이션과 달리 거의 호러 장르에 가까웠기 때문에.

 

친절하게도 동상 옆에는 각각의 캐릭터들에 대한 설명이 상당히 세세하게 적혀있었는데

설사 그걸 내가 찍어와서 전부 번역한다 하더라도, 그게 이 블로그와 대체 뭔 관계가 있을까 싶어서 패스.

애초에 게게게의 키타로 원작을 읽어본 사람이 한국에 과연 몇이나 있을까 싶다.

물론 근래 복각판이 한국에도 출시되긴 했으나, 이미 뛰어넘기 힘든 시대의 간격이 놓여있으니까.

 

 

 

물론 동상이 주된 볼거리이긴 하지만, 이 산책길 곳곳에는 문득 사람을 미소짓게 만드는 요소들이 상당히 빼곡하다.

이 눈알 가로등은 키타로 작품에서 뺄 수 없는 중요 캐릭터. 캐릭터 일부분이 아니라 정말 캐릭터다.

눈깔아버지(目玉親父)라고 불리는데, 정말 키타로의 아버지. 예전에 한번 죽었는데 키타로를 염려하는 마음에 눈깔만으로 다시 태어났다고 한다.

 

 

 

그냥 훵하니 둘러보면 별것 없는 거리지만

세세한 것을 찾아다니는 성격의 관광객이라면 상당히 유용한 곳이다.

처음엔 조그맣게 늘어선 동상에만 눈을 뺏기지만, 잘 둘러보면 마을 전체에 키타로의 손길이 깃들지 않은곳이 없다.

미즈키 시게루 로드라고 부를게 아니라 미즈키 시게루 월드라고 해도 될 만큼

이 산책로에 존재하는 모든 소품들, 심지어 거의 관계없어보이는 일반 주택들 사이에서도 키타로의 흔적을 느낄 수 있다.

 

 

 

요괴 동상들을 보면서 느끼는 점인데

의외로 요즘의 눈깔미소녀화가 진행중인 애니메이션 캐릭터보다

50년대 그림체인 키타로 캐릭터들이 입체화에 더 적응력이 있는 듯 하다.

 

흡사 고바우영감과 같은 신문만화 느낌이 나는 그림체라서, 미적 의무감이나 캐릭터의 몸값 늘리기에 연연하지 않으니

추해보일수 있는 모습이라도 입체화시에는 그게 고스란히 캐릭터의 특징으로 부각되는 느낌.

 

 

 

주인공이다 보니 여러군데서 출몰중인 키타로와 시게루 본인.

시게루의 어깨에 올라가 있는 눈깔이 키타로의 아버지이다.

 

 

 

방금 전 언급했듯이, 이곳에는 키타로가 서려있지 않은 곳이 없다.

멀리서 얼핏 봤을때는 키타로 자판기인가 싶었는데, 옆에 자판기가 있는걸 보니 그건 아니다.

 

망원으로 길 건너편에서 담았기 때문에 재생해보고야 알았는데, 자판기가 아니라 재활용 쓰레기통이었다.

자판기용 분리수거 쓰레기통이니 캔과 페트병이 들어가는 구멍을 구분해 놓았다.

주위 목조건물과 나름 잘 어울리는 디자인인데 살짝 아쉬운 점이라면

기왕 두 개의 투입구니까 키타로 아버지인 눈깔요괴의 그림을 구멍 주변에 그려놓는게 더 재밌지 않았을까 하는 생각 정도.

그것도 생각해보면 키타로 아버지 눈알에다가 쓰레기 집어넣는 형국이 되니 인권침해의 소지가 있긴 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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