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러가지로 절약이 가능했던 여행이라서 자금은 그럭저럭 널널하게 남았다.

가져간 현금의 1/3 정도 남았으니, 페리터미널에 가기 전 뭐라도 먹어볼까 싶다.

남들한테 줄 기념품은 이미 구입했고, 본인 것으로는 소설 원서 몇권 샀으니

여기서 할만한건 맛있는거 먹는 일밖에 없다.

 

식당에서 자리잡고 먹기에는 페리터미널로 출발하는 무료 셔틀버스 시간이 아슬아슬해서

딴거 없다 둘러보고 있는데, 오랜만에 소프트크림이 눈에 들어와서 가게 안으로 들어간다.

 

보통 유제품이 아니더라도 싸잡아서 아이스크림이라고 부르는데

예전에 '하드'라고 부른 빙과류에는 크림이라고 할만한 것이 안들어가니 뭔가 잘못 정착된 것이 아닌가 싶기도 하다.

 

어쨌든 키타로 마을에 왔으니 키타로 관련 아이스를 먹어봐야지. 잠깐의 유흥으로 가격은 더 비싸지만

관광지에서 1~2천원 더 주고 새다른 아이템 먹는것까지 아까워하기는 좀 그렇다.

소프트크림 맛은 수박맛이라는 묘한 맛이 있어서 골랐고, 크림 위에 토핑으로 고를 과자 하나 고르라고 한다.

주인공인 키타로를 선택할까 싶기도 했지만 시각적으로 제일 정감가는건 역시 눈깔아버지 쪽.

 

 

 

사진좀 찍어도 되겠냐니 흔쾌히 대신 들어주신다.

날씨가 더운 날이라 크림 위에 얹은 초코소스가 금방 굳지 않고 조금씩 흘러내리는게 위태위태하다.

서둘러 사진 찍고 밖에 나와서 먹기 시작한다. 눈깔 토핑은 사실 퍼석퍼석해서 별 맛이 없다.

 

크림은 한국의 수박맛바에 유제품을 섞은 듯한 맛. 부들부들하면서도 맛은 강렬하다.

수박맛 향기가 강하고 설탕이 많아서 그닥 좋은 크림을 사용한건 아니구나 하는 생각이 든다.

관광지에서 그런걸 바라진 않으니 별 불만없이 먹긴 했는데.

 

예전 자전거 여행시 신세를 졌던 키소(木曽)의 홈스테이 아저씨분이

맛있는 소프트크림 있다고 자동차를 몰고 30분이나 달려서 도착한 고원 목장지대의 아이스크림이

정말 놀라울 정도로 농후한 크림맛이라서, 그때 이후로 그냥 평범한 소프트크림은 애들 장난감으로 느껴진다.

일본 몇몇 산간지역에 그런 프리미엄 소프트크림이 있는데, 제대로 된 우유를 쓴 크림이라는게 그런 맛이라는건 처음 느껴봤다.

유럽에서도 그렇고 원래 소프트크림은 그런 맛이었을텐데, 기술이 발달할수록 어째 식음료의 질은 떨어지는 아이러니함은 뭘까.

 

 

 

미즈키 시게루의 흉상과, 그의 저서에 적혀있던 행복론중 한가지인 글귀에 쓰여있는 조각상.

해석하자면 '게으름뱅이가 되어라' 인데, 이걸 글자 그대로 해석하면 뭔가 이상한 결론이 나오게 될지도.

 

전쟁때 왼팔을 잃고, 40세가 넘을때까지 한끼 한끼 식사 해결해서 굶어죽지 않는것 하나만을 위안으로 삼으면서도

당시 천대받던 만화가의 길을 끝까지 포기하지 않았던 미즈키 시게루가 이런 말을 입에 담는다는게 어색하지 않을까.

 

원래 저서에 적혀있던 내용 없이 그냥 이 문구만 읽는다면 오해의 소지가 충분할 듯 하다.

그가 하는 말은, 재능과 노력을 바탕으로 끊임없이 정진해서

일하지 않아도 충분히 소득이 들어와 부자유스럽지 않게 느긋하게 살아갈 수 있는 그런 위치의 사람이 되라는 뜻.

그런 게으름뱅이라면 나도 되고싶지만, 그러러면 좀 더 노력해야 할 듯.

 

워낙 치열한 삶을 살아온 사람이라 이해할만한 발언이지만,

호화스럽게도 나는 의미 그대로 진짜 게으름뱅이가 되길 원한 미야자와 켄지의 시구가 더 가슴에 와닿는다.

'비에도 지지않고' 라는 시를 읽어보면 무슨 뜻인지 알 수 있을지도.

외국어 시라서 한국어로 옮겼을 때 운율이 가진 느낌을 채현하긴 힘들지만 의미 전달은 어렵지 않은 편이다.

 

 

 

다시 출발점으로 돌아오는데, 주인공인 키타로도 독사진으로 남겨야겠다고 생각해서 셔터를 누른다.

지금에서야 일본인들에게도 신기한 복장이겠지만, 묘하게 학생복과 묘지기의 복장이 섞인듯한 모습은

당시엔 그리 특이한 복장이 아니었던 듯. 주인공처럼 보이지 않는 평범함이 요즘엔 오히려 매력포인트가 된 듯 하다.

 

 

 

사실 이 키타로 동상은 혼자가 아니고, 옆의 바위 위에 아버지가 지켜보고 있는 형태로 되어 있다.

위치상 둘을 한꺼번에 넣으면 눈깔아버지가 아예 보이지 않을정도로 작아져 버리기 때문에

잠깐 생각하다가 그냥 따로따로 남아버린 것.

 

맨날 키타로 어깨위에 앉아있어서 아버지가 아니라 포O몬스터의 O카츄같은 녀석으로 보이기도 한다.

어쩌면 이 작품이 포O몬스터의 기초가 된 것일지도?

 

 

 

미즈키 시게루 로드의 마수는 역앞 파출소에도 그 힘을 뻗친다.

파출소 앞에는 기념 스탬프도 찍을 수 있고, 왠지 다른 파출소보다 들어가기 쉬워보이는 분위기.

경찰서라는게 일반인들한테는 워낙 흉흉한(?) 곳인데, 왠지 이곳에서는 들어가서 잡담이라도 해 보고 싶은 느낌이다.

 

자전거 여행중이라면 길 물어보기 위해서 쉽게 들어가겠지만 지금은 이야기거리가 없으니.

사실 장거리 자전거 여행자들과 경찰은 관계가 좋지 않아야 정상이긴 한데

의외로 대부분 친절하게 대해주는게 신기했다. 세세한 지도까지 출력해서 펜으로 루트를 그려주기도 하고.

 

많은수의 장거리 여행자들이 공원에서 노숙하거나, 공공화장실 옆에서 밥 지어먹거나 하기 때문에

도시 경찰들은 쉽게 쫓아버릴수도  없고 놔둘수도 없고 난감해하는 분위기.

그래도 일단 도와줄수 있는 것에 대해서는 잘 도와주는 모습이 나름 인상적이었던 기억이 난다.

 

한밤중에 도착한 시골 마을 파출소에서는 위험하다고 노인용 야광 어깨끈도 하나 받기도 했고.

운이 좋은건지 나쁜건지 그날 밤 도로에서 맷돼지를 만나기도 했지만.

 

 

 

셔틀버스는 5분이면 출발한다. 역 앞에 돌아와서 맨 처음 찍었던 조각상을 전체적으로 담아본다.

캐릭터들 구경하는 재미도 있지만, 역시 이 조각상이 가장 느낌이 좋다. 미즈키 시게루의 인생이 담긴 듯 해서.

 

 

 

산책길 출발할때는 고양이소녀 전철이었는데, 지금은 눈깔아버지로 어느샌가 변신해 있다.

두 종류의 전철을 구경할 수 있었으니 왠지 이득본 느낌.

 

톳토리현은 매년 국제 만화박람회를 열어서 외국 작가들이나 젊은 지망생들을 불러모으고 있는데

워낙 장기간 다양한 이벤트를 벌이는 박람회에서 이렇게 3일 정도의 여행에서는 장님이 코끼리의 코를 만지는 정도밖에 되지 않는다.

톳토리현이 사구 말고는 관광거리가 없기 때문에 이렇게 장기간 박람회를 열 수 있는것이진 하지만

상당히 열성적으로 기획중인 만화박람회도 이곳 미즈키 시게루 로드 하나의 인기를 능가하기는 좀처럼 힘든듯 하다.

 

한국이나 일본이나 공무원들 하면 세금이나 축내는 녀석들이라는 느낌이 있는데

한 공무원이 우연히 기획한 미즈키 시게루 로드는, 공무원도 한다면 할 수 있다는 쾌거에 가까운 사건이라고 생각.

물론 나머지 대부분은 이런거 생각할 여유가 없겠지. 노느라고.

 

 

 

이 사진 찍고나니 문득 드는 생각이 있었다.

페리를 탄 시간 이틀을 빼면 3일간의 여행이었는데, 이 3일간 길거리에 떨어진 쓰레기를 한 번도 보지 못했다는 사실.

쓰레기 잘 버리지 않는다는 일본에서도 그렇게 쉽게 체험할 수 있는 일은 아니다.

 

여행지라고 알려진 도시에서는, 번화가에 가면 얼마든지 쓰레기 구경(?)정도는 할 수 있으니.

자전거 여행을 하다보면 외딴 도로가에 버려진 쓰레기들을 어마어마하게 볼 수 있다.

사실 도로가에 떨어진 쓰레기는 한국보다 더 많다. 트럭 운전수들이 먹다가 아무데나 버리기도 하고

가전 폐기물을 돈 받고 수거해서, 산골 도로 깊숙히 그냥 버리는 사기꾼들이 성행하고 있기 때문에.

산골도로가 워낙 많은 일본이라 인력을 동원해도 좀처럼 그런 곳의 쓰레기까지 정리하기는 힘든 모양이다.

 

이러나저러나 이번 여행에서는 기억을 더듬어봐도 길가에 쓰레기 떨어진 모습을 본 적이 한번도 없었다.

관광지이긴 하지만 일본에서 가장 촌동네라서 그런 걸까. 결론적으로 깔끔해서 기분은 좋았지만.

 

 

 

버스는 10분도 걸리지 않아 페리 터미널에 도착한다. 승선시간을 엄수해 달라고 해서 일찍 들어왔지만

정말 할게 없는 곳이니 심심하긴 하다. 한국쪽보다 훨씬 외딴 곳. 한국에서는 그나마 밖에 나가면  식당이라도 있었다.

여기는 식당이고 뭐고, 주위는 전부 물류창고밖에 없다. 사람 사는 흔적조차 안 느껴지니.

 

인내와 끈기를 갖고 할일없는 시간을 보냈는데, 한국인 단체관광객들은 예정시간을 훨씬 넘겨서 승선 직전에야 도착한다.

그래도 가이드하고 말이 다 되어 있었는지 관광객 여권을 뭉터기로 들고 와서 금방금방 승선권을 넘겨준다.

개인 관광객들에겐 승선 1시간 전부터 와서 대기하고 있으라더니, 단체 관광객들은 승선 15분 전에 오는건 뭔 짓인지.

 

이래서 단체 관광객들하고 같은 날짜에 움직이는게 싫다. 괜한 박탈감 느끼게 하니까. 그런 특권마저 관광비용에 들어있다면

그건 권력 남용이라고 부를만한 것이니 신경질 내도 관계없겠지.

 

 

 

이번 산인 여행 날씨는 참 묘하다. 유시엔 이동중 폭우를 만나고, 유시엔 관람시엔 화창하고

미즈키 시게루 로드까지도 이렇게 맑은  하늘이 있었나 싶었지만, 승선시간이 다가오자 순식간에 하늘이 먹구름으로 뒤덮힌다.

대체 하루에도 몇 번씩이나 극단적으로 바뀌는 건지. 일단 페리만 타면 끝이니까 이제와서 날씨 걱정할 일은 없지만.

 

승선을 마치자마자 카메라 집어들고 밖으로 나왔다. 몇  초만 늦어도 비가 쏟아질 듯한 하늘이라서

그 전에 사진이라도 남길까 싶은 마음에. 이게 10분 전만 해도 맑디 맑은 하늘의 모습이다.

 

 

 

그 다음부터는 별로 할 말이 없다. 일본서 사온 마시는 멀미약을 6시간 간격으로 한병씩 마시고 잔 것밖에는.

저녁식사는 운이 좋게도 출항하기 전에 미리 먹는 바람에 멀미걱정 없었다. 맛은 여전했지만.

 

멀미약 덕분에 덜 어지럽길레 이번에 산 책이라도 읽어볼까 하고 과감한 도전을 해 봤지만

역시 움직이는 배 위에서 책까지 읽는건, 아무리 멀미약의 힘을 빌어도 무리였다. 그대로 누워서 줄창 잠만 잤다.

 

12시간 달리고 달려서 강원도가 보이는 곳에 도달하니 이건 또 뭐라 말할 수 없을 정도로 쨍한 날씨.

이번 여행은 예정에 없던 이벤트들이 자주 생기긴 했지만, 적어도 이런 하늘만큼은 여행중에 만날수 있길 바랬는데.

다 끝나고 돌아오니 이런 하늘이 반겨주는 모습은 왠지 더 서글프다.

 

 

 

바람도 없고 파도도 매우 잠잠해서, 바다는 흐늘거리는 실크 같은 느낌이다.

이것도 머피의 법칙이라고 할까. 멀미약 없을때는 넘실넘실 사람을 말려죽이더니

멀미약 먹는 날에는 왠지 바다가 매우 평온하다.

 

 

 

원래는 매우 부정적인 성격이지만, 여행중 만큼은 항상 긍정적이 되는 두얼굴의 사나이.

그래서 이제서야 나타난 화창한 하늘 역시, 바다 위에서 멋들어진 모습 연출해 주는 것만으로  만족하기로 했다.

 

산인 지역의 화창한 모습을 놓친 대신에 햇빛 반사되는 바다를 감상할 수 있었으니.

좋은 경험이긴 했지만, 다음엔 아무래도 비행기로 후딱 갔다오는게 낫겠다는 생각이 든다.

내년쯤 유시엔의 가을을 만끽하러, 직원 할머니에게 인사라도 하러 다시 들러볼까 하는 성급한 상상을 하며 하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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