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6일 공연의 두 번째 타자는 작년에도 멋진 공연을 선보여 주던 프렐류드 팀입니다.

버클리 음대 동창생들로 이루어진 유쾌한 이 팀은, 제가 알기로 근 10년간 멤버가 바뀌지 않았죠.

보통 재즈 밴드들은 필요한 장르에 따라서 해쳐모여가 아주 일상화된 편인데

대학생 시절부터 이렇게 주욱 한팀을 이루어 연주하는 재즈밴드는 그렇게 흔하지 않다고 봅니다.

 

 

 

그래서 그런지 멤버들간의 호흡이 굉장히 자연스럽습니다.

작년 공연때도 느꼈지만 워낙 원숙하게 연주를 진행시켜서 듣는 쪽에서도 거부감이 거의 없더군요.

팀의 리더 피아노 고희안씨입니다. 사실 벗으면 굉장한 몸매...

 

작년에도 그렇지만 공연 끝날때까지 한마디도 안하십니다. 위트넘치는 진행을 맡는 쪽은 언제나 베이스의 최진배씨.

 

 


선두에 서서 팀의 얼굴마담을 책임지는 색소폰의 리처드 로 씨입니다.

최진배씨 말하길, 공연보러 온 여성분들의 반이상은 리처드씨 때문에 오신다고...

조명도 제일 잘받는 위치고, 색소폰이 확실히 눈에 띄기도 하죠. 외모는 다들 준수하신데 말입니다.

 

 

 

뭔가 작년에 비해 훨씬 역동적인 퍼포먼스를 선보여 주시는 드럼의 한웅원씨.

프렐류드는 멤버들 기본기가 상당히 탄탄해서 안정된 느낌을 들려준다고 할까요.

 

듣기쉽고 즐거운 재즈를 모토로 하는 팀이라서, 재즈바의 담배연기와 함께 녹아들어가는 정통 쿨 재즈와는 사뭇 다른 느낌이네요.

제 개인적인 취향은 역시 마일스같은 전위예술적인 분위기입니다만, 그렇다고 이런 유쾌하고 조직적인 재즈가 격이 떨어지는 것은 아닙니다.

멤버 개개인의 개성보다는 통일된 음악의 완성도를 중시하는 이런 느낌이

사실 재즈에 크게 지식이 없는 일반 관객들이 많이 모이는 이런 재즈축제에 더없이 제격이죠.

 

 

 

쿨 재즈에 익숙한, 어느정도 파고든 경력이 있는 매니아들에게는

역시 조금 정형화된 느낌이 없잖아 있겠습니다만, 그건 밴드의 개성이지 실력부족으로 인한 결과는 절대 아닙니다.

사실 재즈를 전혀 느끼지 못하고 그냥 예술적이라고 해서 무작정 들어보려고만 하는, 소위 있는채 하려는 사람들에게는

이런 교과서적인 재즈가 가지는 대중성의 파워를 좀 알려주고 싶은 생각도 드는군요.

 

어려워보이는 음악 들으면 자기도 유식해 보이나요?

 

 

 

멤버들 모두 쾌활한 성격이라서 그런지 음악에서도 그런 느낌이 물씬 풍겨나옵니다.

음악에 사람의 성격이 묻어난다는 건 이런 걸 두고 하는 말일까요. 재즈 들으면서 이렇게 즐거운 기분이 되는것도 재미있네요.

 

 

 

여전히 우뢰와 같은 박수소리를 받으시는 리처드씨입니다.

작년과 거의 비슷한 멘트, 최진배씨 외에는 말을 하지 않는 팀원들 등...

작년 공연을 기억하시는 분들은 대강 어떤 곡순서와 함께 어떤 소개말이 튀어나올지 예상이 가능해서 재밌더군요.

 

 

 

말 재미있게 하는 것도 능력이라는 걸 입증해 주시는 최진배씨.

역시 공연 중간중간에 이렇게 말도 좀 섞고 해 주면 공연을 보는 재미가 늘어나죠.

 

 

 

지금와서는 국내에서 꽤나 유명해진 프렐류드이지만

사람들의 귓가에 가장 익숙하게 들려오는 곡은 역시 '인생의 회전목마'인듯 합니다.

작년 공연에서도 나왔었고, 저도 언제쯤 나오려나 기대하고 있었는데 역시나 짠하고 등장하더군요.

 

지브리 스튜디오의 애니메이션 '하울의 움직이는 성'에 등장해서, 거진 한번쯤은 다들 들어보셨을 그 음악입니다.

일단 애니메이션에 쓰인 음악을 한번 들어보시면 아 이거~ 하실 듯.

 

 

 

이 녀석을 신나는 재즈풍으로 해석해서 힘있게 연주해주셨습니다.

워낙 인기좋은 곡이라서 정말 오만가지 버전이 존재하데, 프렐류드 특유의 유쾌한 사운드와 만나니 분위기 띄우는데 딱이더군요.

 

 

 

대사는 없지만 피아노로 자기표현이 뚜렷한 고희안씨입니다.

아주 신나게 엉덩이까지 들석거리면서 힘있게 피아노를 치는 모습이 흥겹네요.

 

 

 

마지막 곡의 멤버소개에서는 드럼의 한웅원씨도 제대로 필받은 모습입니다.

점점 격앙되는 드럼소리에 관객들의 박수소리도 슬슬 터질 준비를 하게 느껴지더군요.

 

 

 

전 연사를 날리지 않기 때문에 괜찮다 싶은 장면을 많이 놓치고는 하는데

그래도 이 모습은 놓치지 않아서 다행이다 싶습니다.

 

한순간이었지만, 흥에 겨운 한웅원씨가 자리를 박차고 일어나니 관객들도 환호성을 지르는군요.

음악이라는 길지 않은 예술행위가 사람을 이렇게 불타오르게 하는 모습은 언제 봐도 경이로울 따름입니다.

 

 

 

부담없는 재즈를 아낌없이 선사해 준 프렐류드의 무대였습니다.

 

이 밴드는 쭈욱 대구 재즈축제에서 만날 수 있었으면 좋겠군요.

처음 들을때부터 익숙하고, 아무리 들어도 지겨워지지 않는 흥과 즐거움을 가진 밴드라서 말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