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식을 간단히 챙겨먹고 아침 일찍 항구로 나옵니다. 9시도 되지 않았는데 햇살이 정겨울 정도로 징글징글하네요.

어제는 에어콘 켜 놓고 저녁시간을 편안하게 쉬었기 때문에 엄니도 체력이 빵빵합니다.

 

타카마츠에서 가장 현대적인 느낌이 살아있는 하버 포트 부근입니다.

사실 타카마츠역, 버스 터미널이 항구 근처에 모두 모여있어서 실질적인 교통의 중심지죠.

타카마츠에서 가장 높은 포트 타워는 작긴 하지만 전망대도 있어서 날씨가 좋은 오늘은 한 번 올라가 볼만 할 듯.

 

 

 

나오시마행 페리 승선권을 구입하러 들어갔습니다.

여기도 한국 관광객이 꽤 오는지 한글로 적당히 안내문이 적혀있네요.

엄니는 배멀미를 많이 하는 편이라 이거 괜찮은 거냐고 물어보십니다.

저도 배멀미 엄청 하지만 오늘은 바람도 없어서 바다도 조용하고, 30분 정도만 가면 되니 별 문제는 없을 듯.

 

아침 일찍 도착했지만 매표소에는 사람이 꽤나 많이 앉아서 기다리고 있습니다.

나오시마가 유명해진 이후로 관광객이 많이 늘었겠죠.

 

 

 

나오시마가 유명하긴 하지만 세토 내해쪽엔 사람이 살고 있는 작은 섬들이 많기 때문에

그 곳 말고도 다른 곳으로 가는 페리선이 꽤 많습니다.

 

출발 20분쯤 전에 배가 들어오길래 저게 우리가 탈 배인가 싶었지만 안내방송을 들어보니 다른 곳으로 가는 배더군요.

날씨 하나는 기가 막히게 좋아서 사진 찍는 재미가 있네요. 더위 때문에 바깥을 많이 돌아다니지는 못하겠지만.

 

 

 

나오시마행 페리는 금새 손님들로 가득 찼습니다. 한국인 관광객도 몇몇 보이는군요.

타카마츠에 오고 나서 처음 보는 한국인입니다. 이제까지는 계속 엇갈렸던 듯?

 

별로 흔들림없이 무난하게 주행을 해서 걱정하시던 엄니도 편안하게 앉아 가실 수 있었습니다.

가까운 거리인데다가 섬을 몇 개 지나쳐 가기 때문에 눈이 심심하지도 않았습니다.

 

사람이 살지 않을 듯이 보이는 섬에도 등대 하나가 멋진 포인트를 만들어 주더군요.

 

 

 

선착장에 거의 도착했습니다. 등대는 아닌 것 같은데 아무튼 붉은 기둥이 꽤나 예술적으로 서 있습니다.

예술의 섬으로 유명한 곳이다 보니 도착할 때부터 뭔가 있어보이는 느낌이 드네요. 선입견의 효과일런지도 모르겠지만.

 

일본에서도 외지 부흥의 가장 성공적인 표본으로 꼽히고 있는 이곳 나오시마(直島)는

1990년 까지만 해도 동과 금등의 철광석이 풍부해서 그럭저럭 명맥을 유지하는 평범한 섬이었습니다.

환경문제가 심각해져 위기감이 더해질 무렵 베넷세 코퍼레이션이 계획한 나오시마 문화마을이라는 프로젝트가 1989년 개최되고

그것을 계기로 젊은 예술가들이 몰려들어와 쓰러져 가던 옛 가옥이나 버려진 폐가를 예술적으로 변화시키기 시작했죠.

 

그 뒤에 세계적인 건축가 안도 타다오(安藤忠雄)가 설계한 지중미술관과 베넷세 하우스가 문을 열고

한국에도 전시회를 열어 유명해진 쿠사마 야요이(草間彌生) 등의 작가가 참여해 섬 전체를 하나의 예술 공간으로 탄생시켰습니다.

한국보다 세계적으로 더 유명한 이우환 작가의 개인 전시관도 안도 타다오가 설계해서 이 곳에 위치해 있죠.

 

 

 

전착장을 나오면 사람이 바글바글합니다. 다들 버스를 타거나 자전거나 스쿠터를 빌려서 흩어지네요.

저 혼자라면 자전거나 스쿠터로 섬 전체를 한 바퀴 둘러보겠지만 엄니와 함께 있으니 버스를 타기로 합니다.

 

느긋하게 나오다 보니 첫 버스는 만석이 되어버려 다음 버스를 기다리기로 했죠. 서두를 거 없습니다.

선착장 옆에는 빠르게도 쿠사마 야요이의 작품 하나가 전시되어 있어서 구경하러 갔습니다.

 

기괴하다고까지 말할 수 있는 쿠사마 씨의 작품에 엄니도 강한 인상을 받으시더군요.

산과 바다의 푸른 색에 둘러싸여 더욱 강렬한 인상을 남기는 빨간 호박입니다.

 

 

 

좀처럼 기념사진을 찍지 않는 엄니도 한 장 찍어보라고 하시네요.

찍고 나니 왜 이렇게 살쪘냐고 푸념을 하시긴 했지만.

 

쿠사마 야요이는 어릴 적부터 통합실조증, 한국의 병명으로는 정신분열증에 들어가는 질병을 앓았습니다.

아버지에게 폭력과 학대를 당하며 살아왔기 때문에 편집증적 강박증으로도 고생을 했죠.

그래서 그녀의 작품 대부분은 편집증적인 색채 대비와 연속적인 물방울 패턴 등 강박증 환자의 증세 자체를 예술로 승화시켰다는 평을 받습니다.

 

자신의 작품 자체가 끊임없는 치료 행위의 연속이라고 말하는 만큼 일반인들의 눈으로 보면 뭔가 기괴한 느낌이 들 수박에 없네요.

 

 

 

호박 안에 들어가 볼 수도 있습니다. 다행히 햇살이 좋던 날이라 실내도 바깥과 비슷한 물방울 패턴이 생성되더군요.

엄니는 한동안 이곳저곳을 쳐다보더니 '제정신인 사람이 만드는 작품인 것 같지는 않다'고 하시네요.

 

현대 설치예술은 그야말로 기술적 숙련도와 관계없이 작가의 심상을 그대로 나타내는 것이다 보니

그것이 긍정적인 것이든 부정적인 것이든 내면의 뚜렷한 흔적을 가지는 사람이 더욱 선명하게 이미지를 만들어내는 것이겠지요.

 

 

 

나오시마가 안도 타다오 혼자만의 작품은 절대 아닙니다만

섬 안에서 가장 유명한 예술가이다 보니 곳곳에 그의 흔적이 남아있네요.

 

건축가 안도 타다오에 대한 설명을 여기서 늘어놓기에는 여백이 적어서 생략하기로 하고.

가장 인공적인 소재인 콘크리트를 이용해 자연과의 조화를 추구하는 작가라고만 적어봅니다.

주차장에서도 그의 건축 철학이 드러나는군요.

 

 

 

서서 가기는 싫어 첫 버스를 보내고 두 번째 버스에 올라탑니다.

나오시마가 단순히 지중미술관 뿐만 아니라 마을 전체와 더불어 해안가 도로까지 참 아름다운 곳이지만

당일치기를 버스로 이동하며 구경하기에는 무리가 많아서, 보통 제대로 보려면 숙소를 잡고 자전거나 스쿠터를 이용하는 게 낫습니다.

 

저도 이곳에서 1박을 했다면 엄니를 스쿠터 뒤에 태우고 이곳저곳을 누볐을 테지만

이곳 말고도 계획해놓은 여행코스가 많은 터라 이번엔 그냥 지중미술관 쪽만 둘러보기로 합니다.

 

 

 

지중미술관으로 가는 도중에 보이는 마을 모습도 정말 일반적인 어촌과는 다르다는게 한 눈에 느껴지네요.

좁은 골목길 여기저기에도 작가들의 조그만 센스가 숨어있습니다.

 

미국의 한 예술가는 이 마을의 신사까지 예술작품으로 변형시켜서 일본인이나 외국인 모두에게 큰 반향을 일으키기도 했습니다.

섬 전체의 분위기가 문화마을 만들기 프로젝트로 인해 이런 모습으로 탈바꿈했다는게 쉽게 믿어지지 않을 정도로

굉장히 성공적인 성과를 거뒀는데, 민관협력이 올바르게 성사되면 가질 수 있는 힘의 크기가 이런 것이라는 점이 그저 놀라울 뿐입니다.

 

한국에서 이런 협력관계를 바라는 것은 시기상조일까요.

 

 

 

버스를 타고 지중미술관으로 가는 도중 슬쩍 지나간 쿠사마 야요이의 또 다른 유명 작품입니다.

사람들이 많아서 약간 아쉬웠지만 바다 바로 앞에 세워놓은 호박의 강렬한 이미지 만큼은 쉽게 와 닿네요.

 

돌아오는 길에 다시 이 곳을 들를 기회가 있으니 제대로 된 감상은 다음에 하기로 했습니다.

 

 

 

지중미술관은 일단 산 위에 위치해 있습니다. 특이한 점은 매표소와 미술관이 전혀 다른 장소에 있다는 것이죠.

 

미술관에는 엔디 워홀을 비롯한 유명 작가들의 작품이 전시중이고, 미술관 건물을 안도 타다오가 설계했는데

그러다보니 미술관이라는 건물 자체가 예술작품화 되어 있기 때문에 그 통일성을 위해서 티켓센터를 멀리 떨어트려 놓았습니다.

 

안쪽은 매우 시원해서 음료수를 좀 마시며 땀을 식혔습니다.

매표소 직원은 매우 친절해서 미술관으로 가는 길과 함께 좋은 관람 하시라는 인사도 받았습니다.

 

미술관 안은 사진촬영이 금지되어 있기 때문에 일단 여기서라도 기념사진을 한 장 남겼네요.

지중미술관 근처에는 베넷세 하우스라는 미술관 겸 호텔도 위치해 있는데

이곳에 투숙하면 일반인의 입장이 금지된 저녁시간 이후에도 베넷세 하우스 내부의 미술작품을 감상할 수 있습니다.

 

미려한 해안가와 그에 뒤지지 않는 아름다움을 자랑하는 호텔이라 참 군침이 돕니다만

가장 저렴한 객실도 30만원을 호가하며, 제대로 예술적인 1박을 원한다면 살떨릴 정도로 무서운 가격이라 이번엔 포기했죠.

 

 

 

지중미술관에서도 지겨울 정도로 보게 될 안도 타다오의 아이덴티티 콘크리트 블럭.

별 것 아닌 것 같지만 이 블럭들은 밀도가 높고 굉장히 정밀하게 가공되어 있어

 

일반적인 콘트리트와는 다르게 상당히 매끈하게 만들어져 있습니다. 타공된 구멍도 완벽한 수치로 일정하게 배열되어 있죠.

당시 이 정도 퀄리티의 블럭을 대량생산할 수 있는 나라가 일본밖에 없었기에 이쪽에서 안도 타다오라는 작가의 이름은 더욱 각별한 취급을 받습니다.

 

 

 

미술관까지는 나즈막한 언덕을 5분 정도 오르면 됩니다만

여름의 폭염 속에서 예술의 섬이라는 이름에 딱 어울리는 꽃밭이 그 짧은 길을 장식하고 있습니다.

도로 안쪽에는 조그만 개울이 흐르는 숲속 산책길까지 만들어져 있죠.

 

제가 사진을 막 찍고 있으니 구경은 미술관 가서 하자며 엄니가 길을 재촉하네요.

날씨가 워낙 더우니 충분히 이해가 갑니다.

 

 

 

서둘러 따라가면서도 엄니의 여행 추억을 위해 뒷모습이지만 화사한 꽃과 함께 찍어봅니다.

가을 정도만 되어도 이곳 나오시마는 2~3박쯤도 가볍게 즐길 수 있을 정도로 풍경 하나하나가 매우 아름답습니다.

 

해안가에는 조용히 자기주장중인 예술작품이 드문드문 설치되어 있고

마을 안에는 온갖 재기넘치는 아트하우스가 민가와 이질감 없이 숨어 있고

미술관과 결합한 호텔 베넷세 하우스는 기품넘치는 디자인과 함께 뿌듯함을 전해줄 수 있으니 말이죠.

젊은 사람들이라면 저렴한 게스트 하우스에 묵으면서 소박한 매력을 느낄 수도 있고.

 

오히려 이런 폭염 속에 방문했기 때문에 당일치기로 맛만 보고 떠나는 게 덜 아쉽다는 생각이 들 정도입니다.

 

 

 

어느 정도의 조경작업을 거쳤겠지만 인공미보다는 자연미가 더 돋보이는 길입니다.

이런 섬이 80년대까지는 광물 제련소로 인해 공해가 꽤나 심각했다는 게 아이러니하네요.

 

실제로 현재 일본에서 금 생산량이 가장 많은 곳이 이곳 나오시마입니다.

제련소는 현재로 가동중이지만 관광객이 찾지 않는 섬 북부에 위치해 있기도 하고, 요즘엔 공해관리를 더욱 철저하게 하는 편이죠.

덕분에 지금의 나오시마는 남부쪽에 예술이 넘쳐나고 북부에는 금 제련이 활달하게 이루어지는 이상적인 섬이 되었습니다.

 

 

 

빨리 미술관에 들어가자는 엄니의 외침에 이 사진을 마지막으로 전원을 끄며 엄니를 따라갔습니다.

미술관 내부는 사진촬영이 금지되어 있기 때문에 이렇게라도 감상을 전하고 싶었던 걸지도 모르겠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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