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 여행에서 제일 많이 본 아침 풍경은 이 나고야의 콘크리트 빌딩숲인듯 하다.

이런 곳에는 정이 가지 않지만, 여행이 만족스럽다 보니 그냥 하늘 색깔만으로라도 용서가 되는 느낌이다.

 

여행중엔 아침부터 조금이라도 더 관광하려고 부산을 떨지 않으니, 느긋하게 일어나서 조식 챙겨먹고 10시는 넘어야 출발하곤 하는데

그러고보니 여행 일정중 가장 바쁜 아침은 귀국날 아침이 아닌가 싶다.

호텔을 비워야 하니 짐도 전부 챙겨야 하고, 무료 조식까지 챙겨먹으려면 7시에는 일어나야 하니까.

 

10시 45분발 비행기에 늦지 않으려면 9시까지는 공항에 도착해야 한다.

다행히도 나고야에서 센트레아 공항까지는 넉넉잡아 50분이면 충분한데다가

짐이 많아서 일반 전철을 탔다간 굉장히 민폐를 끼칠수도 있기 때문에

돈 몇천원 더 주고라도 특급 전철인 뮤 스카이를 타기로 한다. 그러면 35분이면 충분.

 

출근 시간대의 나고야 역은 정말 아비규환을 방불케 한다. 한국의 신도림 정도가 아니고서는 비교할 상대가 없는 헬게이트 그 자체다.

국철, 시영 지하철, 사철까지 합해서 총 6개의 전철회사가 각각의 노선을 가지고 있는 마경같은 곳으로

오랫동안 일본 중부지방의 교통 중심지 역할을 하다보니 구조도 워낙 낡아서 복잡하기 말할 수 없다.

 

특히, 공항으로 가는 뮤 스카이는 가장 수송량이 많으면서도 1941년 완공되어 좁고 낡은 메이테츠 노선을 이용해야 한다.

 

여행중 가장 긴장했던 시간이다.

출근시간대의 메이테츠 노선은 1분 30초마다 전철이 들어오는 살인적인 스케쥴을 자랑하기 때문에 자동 안내방송 자체가 불가능한 구조를 자랑한다.

한국의 어떤 지하철에서도 볼 수 없는 광경으로, 전철이 출발하면 거의 즉시 다음 전철이 역으로 들어오는 느낌이라고 보면 된다.

 

모든 안내방송은 직접 육성으로 이루어지며, 여러 명의 제복 직원들이 열심히 확성기로 소리를 지르는 풍경을 만끽할 수 있다.

시간 요소를 최소한으로 줄이기 위해 반대편 도어가 열려 승객들이 하차한 후 승차쪽 도어가 열리는 순차적 구조를 도입했기 때문에

일본인이라도 정확한 설명 듣지 않으면 타야 할 승강장을 햇갈리거나 잘못된 시간의 열차를 탈 수가 있어서, 한국인이라면 매우 조심해야 하는 순간.

 

다행히도 뮤 스카이 만큼은 공항으로 향하는 사람만 탑승하는 특급 지정좌석 열차이기 때문에 탑승만 제대로 하면 내부는 쾌적하게 앉아 갈 수 있다.

베낭과 카메라 사이드백을 짊어진 것만으로도 라인에 서 있는게 미안해 질 정도의 혼잡함 속에서 뮤 스카이 내부로 이동하고 나니 안도의 한숨이 절로 나온다.

 

 

 

9시 10분쯤 도착해서 무리없이 도착했다고 안심하고 수속 게이트로 이동하니 약간의 문제가 생겼다.

저가항공의 비애랄까, 10시 45분 출발 예정인 에어아시아 비행기가 1시 15분으로 출발이 지연되었다고 한다.

경우에 따라서 상당히 짜증날 수도 있는 상황이었지만, 오히려 내 입장에서는 기분좋은 일이다.

나고야 도착 시 중부공항을 구경하지 않고 그냥 지나왔기 때문에, 관광할 수 있는 여유가 2시간 반이나 늘어난 것이니까.

 

앞서 말했듯이 중부 공항은 일본의 공항 중 유일하게 '센트레아'라는 별칭을 가지고 있을 만큼

관광 목적으로 즐기기에 부족함이 없는 잘 정비된 공항이다. 오죽하면 공항 구경만을 목적으로 오는 관광객도 있을 만큼.

공항 내부에 외부 풍경을 즐길 수 있는 온천까지 존재하는 곳으로 유명한데, 본인은 아무래도 이 더운 여름날 대낮에 온천을 찾고 싶진 않다.

 

책을 많이 사느라 훨씬 늘어버린 베낭 무게때문에 추가금까지 내야 했지만, 그러고도 아직 식사 한 끼 즐길 정도의 자금은 남아있어서

사이드백만을 짊어진 홀가분한 몸으로 느긋하게 센트레아 구석구석을 탐미해 보기로 한다.

10시 45분 비행기였다면 참 아쉬운 하루였겠지만, 뜻하지 않은 지연으로 인해 관광 날짜가 하루 더 추가된 듯한 느낌을 받는다.

 

 

 

규모가 그렇게 큰 공항은 아니지만 깔끔하다는 생각은 든다.

이것이 디자인의 힘인지는 모르겠는데 그동안 다녀본 여러 공항 중,  비슷한 크기의 공항 중에선 꽤나 시원한 느낌을 받는다.

생각보다 훨씬 사람이 많아서 요즘 일본 경기가 많이 살아나고 있다는 실감이 난다.

 

중부 센트레아 공항은 100% 민간 자본으로 설립된 녀석이다. 물론 설립 기업은 이 지역을 대표하는 토요타.

나고야가 아무리 큰 도시라도, 오사카와 도쿄에 각각 공항이 위치한 상태에서의 경쟁은 쉬운 일이 아니라

요즘 적자가 무시하지 못할 정도라는데, 민간 공항치고 가격 폭리 없이 이 정도 시설 상태를 유지하는 모습은 놀라울 따름이다.

 

민간 공항이라 살짝 직권 남용이라고 생각될 만한 일도 저질렀던 일화가 있다.

드래곤 볼로 유명한 토리야마 아키라가 원고를 나고야 공항을 통해 도쿄의 편집부로 보냈기 때문에

그가 항공우편 보내는 게 귀찮아 도쿄로 이사가는 것을 막기 위해

토리야마 씨 집에서 중부 공항까지 직선으로 쫙 뻗은 도로를 나고야 시와 중부 공항에서 건설해 준 만화같은 사실이다.

 

토리야마 아키라 씨는 아이치 현에서 세금을 가장 많이 내는 사람이니까.

이 사람 드래곤 볼이 끝난지 10년이 넘은 지금도 드래곤 볼로만 버는 돈이 연간 300억이 넘는다.

현재 만화가로서는 세계 1위의 재산가이며, 일본 10대 부자중 유일하게 대기업 회장이 아닌 사람.

그럼에도 아주 내성적이고 밖에 나가는 걸 싫어해 태어난 시골 집에서 60년간 한 번도 이사가지 않고 조용히 살고 있다.

 

시간이 상당히 많이 남았고, 바깥은 35도를 넘어가는 폭염이 지속되어 있어 천천히 공항 내부부터 돌아본다.

역시 사람이 많아서 초상권을 가능한 한 건드리지 않으려면 광각쪽에 손이 많이 간다.

하지만 카운터 위쪽에 재미있는 인형들이 서 있어서 망원으로 갈아끼운다. 저 녀석들은 초상권 걱정할 것 없으니까.

 

 

 

실제로 사람들의 머릿속에 남아있는 닌자라는 이미지는 거의 순수한 현대의 창작물이지만

어쨌든 서양에서 닌자 하면 다들 이런 모습으로 기묘한 체술을 사용하는 사람들로 인식이 되어버렸고

그게 돈이 되니까 별 무리없이 일본 내에서도 닌자의 정의가 술렁술렁 바뀌어 버린 듯 하다. 역시 돈이 세상을 움직인다.

 

실제로 닌자는 암살, 잠입 등에 능한 신비의 고수 집단이 아니라 타 지역의 정보 수집을 주 목적으로 하는 밀정이었다.

신분을 숨기는 일에는 뛰어났다고 하는데, 실제로 그 당시에 신분 숨기는 게 그리 어려운 일도 아니었고

대부분 잡상인 행세를 하며 성의 동향을 살피는 수준의 초급 스파이 활동만 했을 거라고 추측하고 있다.

 

 

 

 

 

이 중부 센트레아 공항에 왜 이런 닌자들이 모습을 드러낸 것인가 하면

센트레아 공항에서 멀지 않은 미에(三重)현에 역사상 유일하게 실존한 것으로 확인된 닌자 마을이 있기 때문이다.

일본 역사나 드라마를 조금이라도 접해 본 사람이라면 낯설지 않을, 저런 두건을 쓰고 수리검을 던지는 닌자의 원형은

모두 1950년에서 70년에 쓰여진 무협 소설에서 그 원형을 찾을 수 있으며, 그 닌자들의 본거지가 이가(伊賀) 마을이다.

 

정사에 기록된 닌자 집단이다 보니 아직도 이가 시에는 닌자 박물관이 있어서 관광객들을 끌어모으고 있다.

서양쪽에게는 비록 100% 창작물이긴 해도 가장 먼저 전파된 일본의 문화 중 하나였기 때문에

센트레아에 들어오는 서양인들에게 재미있는 볼거리가 될 거라 생각한다.

 

 

 

인형이라도 의외로 자세는 잘 잡아놓았다. 자세히 보니 손 안에 수리검까지 들려 있다.

나 말고도 이 닌자들 찍는 사람이 매우 많아서 쪽팔리진 않았지만, 카메라 크기가 본인 것만큼 거대한 녀석이 없다 보니

괜히 모자라는 실력을 덩치빨로 때우고 있는 것 같아서 자괴감이 생긴다.

 

뻔히 거짓이란 거 다 알면서도 이렇게 관광 상품으로서 철저하게 매출을 올리고 있는 이 모습이 현대 문화의 본질에 가깝다고 할까.

 

 

 

 

사실 부정적으로 바라볼 일이 없는 매우 성공한 문화 중 하나인데

일본에 악감정을 가질 수 밖에 없는 한국인으로서는 그냥 배알이 꼴리고 거짓말로 치장하는 듯한 느낌이 들 수밖에 없을지도 모르겠다.

 

이런 닌자는 1950년대 소설인 '코우가 인법첩'(甲賀忍法帖)과 '올빼미의 성'(梟の城)에서 처음 등장했고

이 작품들이 폭발적인 인기를 끌어, 60년대부터 쿠로사와 아키라를 필두로 한 일본 영화가 세계 시장에서 큰 반향을 일으키는 시기와 맞물려

영화화 된 닌자 작품들이 서양의 매니아들에게 동양 문화의 환상을 심어주는 수순을 거쳐 정립되었다고 볼 수 있다.

 

역사물이라고 주장한다면야 왜곡에 가까운 만행이지만, 파는 쪽이나 사는 쪽이나 흥미진진한 엔터테인먼트일 뿐이라는 사실을 자각하고 있으니

자국 문화의 세계화라는 관점에서 이렇게 성공적인 소재가 또 있을까. 닌자는 문화 전파의 가장 성공적인 사례로 꼽히고 있다.

이게 이상하게 서양쪽 코드에 맞았는지, 일본에서는 그냥 그런 메이저 작품인 '나루토'라는 만화가 미국, 유럽에서는 포켓몬 다음으로 엄청난 인기를 끌고 있다.

 

지나가는 외국 사람 붙잡고 두유노 김치 두유노 코리아 따위의 천박한 질문이나 쏟아내는 건, 한국 문화가 패배자라고 자백하는거나 마찬가지다.

외국사람이 한국 사람을 붙잡고 먼저 물어볼 수 있는 것이 진짜 자랑할 만한 문화니까.

미국 청소년들은 그 나루토라는 만화를 좀 더 생생하게 즐기기 위해 일본어를 배우고 일본에 비행기 타고 놀러온다.

 

 

 

1층엔 닌자밖에 없어서 2층으로 올라가 본다.

규모는 그리 크지 않지만 다양한 기념품점과 음식점이 빼곡하게 들어서 있다.

인천공항처럼 거대한 부지를 느긋하게 이용한다기 보다는, 일본 현지에서와 마찬가지로 물샐 틈 없이 빡빡하게 늘어선 모습이

국민성을 자연스럽게 반영하고 있는 것 같아서 되려 자연스럽다는 느낌이 든다.

 

토쿠시마 아와오도리(阿波踊り)를 애니메이션, 게임 캐릭터들을 빌려 선전하고 있는 곳이었는데

저 캐릭터들이 토쿠시마와 무슨 관계가 있는지는 모르겠다. 어디서 본 듯한 캐릭터도 보이는데, 요즘 영 애니메이션이나 게임을 접하질 못해서.

 

토쿠시마 아와오도리는 흥겨움 만큼은 일본 제일이라 할 만큼 굉장한 에너지를 분출하는 축제인데

춤을 추며 진행하는 수천 명의 행렬이 파도처럼 넘실거리는 모습을 직접 보면 몸이 떨릴 정도로 굉장한 박력을 자랑한다.

 

당시가 8월 6일이었으니, 직장 복귀만 아니면 좀 더 개기다가 저 축제를 보고 싶은 마음이 굴뚝같았는데

역시 삶에 치여 살다보니 그렇게 마음먹은대로 되는 것이 아니다.

내가 삶에 치여 산다고 하면 콧방귀 낄 사람이 한 둘이 아니지만.

 

2013년 8월 여행기를 2014년 1월까지도 계속 연재하고 있는 지금에서야 찾아낼 수 있는 재미있는 부분이 있는데

오른쪽 벽면에 붙은 조그마한 포스터, 2013년 12월 25일에 한국에서 개봉한 극장용 애니메이션이다.

신기하게도 일본보다도 먼저, 세계에서 가장 빨리 개봉한 이례적인 일본 애니메이션인데

8월에 이미 선전을 하고 있었다는 사실을 지금 사진 정리하면서야 깨닫는다.

 

전혀 융합될 것 같지 않은 문화 장르끼리의 교배는 일본 문화의 특성이기도 한데

특정 카테고리 안에서만 손익분기점을 넘기기에는 너무나도 거대화 되어버린 현대 문화산업의 특성상

이런 콜라보레이션의 중요성은 더 말할 필요가 없음에도 불구하고, 한국은 이런 연계산업이 폭삭 죽어버린 허약한 구조라서 항상 걱정이다.

 

일본에서 게임이나 애니메이션 한편 발표하면, 음악 CD, 캐릭터 상품, DVD 등의 2차 매체, 소설, 지역상품과의 연계 등등

문어발을 펼치며 어떻게든 확장이 가능하기 때문에 문화의 다양성이 유지되고 있는 것인데

한국은 자기 나라 영화조차 2차 매체로 구하기 힘든 상황이다.

극장 관객수는 세계 최상위를 자랑하지만 2차 매체 시장은 아프리카 수준밖에 이르지 못하는 기형의 극치를 달리고 있으니까.

 

 

 

센트레아 2층은 그리 넓지 않은 공간에도 불구하고 나름 구역을 잘 나눠서

팔고 있는 요리에 따라 외부 인테리어도 다름 통일성을 유지하려 힘쓴 느낌이 든다.

살짝 조잡한 것이 도쿄 비너스 포트를 연상시키기도 하지만, 일단 이곳은 공항의 특성상 넓고 시원한 지붕 덕에 숨이 트인다.

 

배가 고프지 않아도 역시 일본에서의 마지막 식사 정도는 즐기고 싶은데

비행기 지연으로 인해 시간이 남아도는 고로, 식사는 재쳐두고 건물 구경이나 좀 한 뒤에

센트레아의 가장 큰 관광 스팟인 스카이 덱을 최대한 구경하고 나서 식사를 하기로 결정한다.

 

바깥이 구름 한 점 없는 폭염 속이라, 스카이 덱을 구경하고 나면 완전히 녹초가 되어 버릴 것 같으니까.

 

 

 

일본에서 이 공항이 유명한 가장 큰 이유는 이것이다. 일본에서 가장 긴 300m 짜리 야외 전망대 스카이 덱.

 

눈도 뜨지 못하고, 카메라 뷰파인더조차 잘 보이지 않을 정도의 살인적인 햇빛 속에 드러난 스카이 덱은

항공사진 좋아하는 사람이라면 지나치기 어려운 시원한 전망대였다. 단지 너무나도 더웠다는 점이 아쉬웠을 뿐.

 

이 정도면 화창함을 넘어서 사람 죽일수도 있을 듯한 더위다. 덕분에 벤치에 앉아있는 사람은 한 명도 없고

생각했던 것 보다 훨씬 덜 붐벼서 구경하기는 쉬웠지만, 스카이 덱에서의 30분은 평소 3~4시간의 체력을 소모시키기에 충분하다.

 

  

 

 

공항이 원래 큰 건물이다 보니 300m 라고 해도 수치상으론 별로 크게 느껴지지 않지만

직접 나와보니 이 정도로 길쭉하게 늘어선 전망대는 본 적이 없다. 정말 시원하게 펼쳐져 있다.

민자 공항이다 보니 경쟁력 강화를 위해 이 곳만의 특별함을 어필하고 싶었던 것일까.

 

날씨가 덥지만 않다면 수많은 항공기들의 모습과 푸른 하늘, 옆에 펼쳐진 바다 모습을 즐기기에 딱 좋은 곳인데

숄더백을 어꺠에 짊어지며 걸어가는 순간 드는 생각은, 언제 저기까지 왕복해 돌아오나 하는 한탄이다.

인구 밀도가 낮아서인지 문득 서 있으면 하늘 아래 나 혼자인 듯한 고립감마저 느껴진다.

땀은 닦아내는 것도 포기하고 그냥 카메라를 든 손으로 흐르지 않도록만 고쳐 잡는 것으로 타협한다.

 

어쨌든 센트레아를 둘러 볼 시간이 생긴 것만으로 고마워 할 일이니

흥미 유무를 제외하고서라도 비행기 실루엣이라도 건져서 가야겠다고 결심하며

시리디 시린 센트레아 공항 지붕을 걸어가기 시작한다.